언플러그드(Unplugged) 활동을 통한 소프트웨어(SW)교육
- 최초 등록일
- 2020.08.07
- 최종 저작일
- 2020.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언플러그드(Unplugged) 활동을 통한 소프트웨어(SW)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2. 언플러그드 활동의 종류
3. 언플러그드 활동의 장점
4. 언플러그드 활동 소개(엔트리봇 부품찾기 대작전, 스택버거, 캐치더도그, 숫자야구 게임)
5. 언플러그드(Unplugged) 활동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언플러그드(Unplugged)활동은 뉴질랜드 출신의 Tim Bell 교수가 제안한 소프트웨어(SW)교육 방법으로, 컴퓨터 없이 활동이나 놀이를 통해 컴퓨터 과학 개념과 알고리즘을 학습할 수 있는 활동을 의미한다.
2. 언플러그드 활동의 종류
언플러그드 활동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컴퓨터 과학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활동과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는 활동이 있다.
컴퓨터 과학 개념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중심 학습 내용
-이진수
-이미지 표현
-텍스트 함축
-오류 탐색
-순차, 반복, 조건
-정렬, 탐색 알고리즘
활동 사례
<이진수 활동>
<이미지로 표현 활동>
<반복>
<순차>
3. 언플러그드 활동의 장점
언플러그드 활동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어 교실에서 SW교육을 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가. 컴퓨터를 이용한 코딩활동을 하기 전에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충분한 개념 이해에 큰 도움이 된다.
나. 놀이 활동의 형태를 띠고 있어 컴퓨터 과학 개념과 알고리즘 개념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집중도와 흥미도가 높다.
참고 자료
소프트웨어야 놀자 ( https://www.playsw.or.kr/main )
팀벨 교수의 CS Unplugged ( https://csunplugged.org/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