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다양성을 통해본 “월드뮤직”의 형성과 담론
- 최초 등록일
- 2020.07.14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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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다양성을 통해본 “월드뮤직”의 형성과 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Ⅱ. 월드뮤직의 개념 이해
Ⅲ. 월드뮤직의 형성과정과 담론
1. 월드뮤직의 형성과정과 세계화 전개
2. 월드뮤직의 담론들
Ⅳ.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월드 뮤직(World music)은 일반적으로 서양음악이나 동양음악이 아닌 아프리카, 남아메리카음악 혹은 그곳의 민족음악 혹은 특유의 대중음악을 포함하는 말이다. 이 용어는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는데 종족음악학적 연구의 대상으로 정의되는 ‘세계음악’과 상업적 배경에서 등장한 개념으로 음반유통과정에서 하나의 장르용어이자 마케팅용어로 사용되는 ‘월드뮤직’이란 의미이다. 즉 전통적인 민족성 또는 지역성을 내포하고 있는 세계 각지의 음악이라는 의미와 현대적인 음악 분류의 하위 장르이자 음악 마케팅 분야의 카테고리 중 하나의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과거로부터 이어온 지역의 전통성과 현대적인 음악 마케팅 영역 두 분야에서 동시에 유의미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월드뮤직’을 세계화와 문화다양성의 맥락에서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문화다양성의 의미를 일반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문화다양성은 집단과 사회의 문화가 표현되는 다양한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표현들은 집단 및 사회의 내부 또는 집단 및 사회 상호간에 전해진다. 문화다양성은 여러 가지 문화적 표현을 통해 인류의 문화유산을 표현하고, 풍요롭게 하며,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방식뿐 아니라, 그 방법과 기술이 무엇이든지 간에 문화적 표현의 다양한 형태의 예술적 창조, 생산, 보급, 배포 및 향유를 통해서도 명확하게 나타난다.’로 정의된다.
<중 략>
이처럼 월드뮤직은 단순히 음악적 의의를 넘어서는 한 지역의 역사, 문화, 사회적 배경이 총체화 되어 있는 문화다양성의 맥락에서 문화적 산물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의 문화관광 자원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특별한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살아있는 유산이자 지속가능한 문화콘텐츠임에 분명하다. 본 연구는 이처럼 문화다양성의 산물 중 하나인 월드뮤직의 형성과정과 현재적으로 이슈들을 검토하고 여기에 나타나는 월드뮤직의 세계화와 혼종화의 경향과 시장에서의 소비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월드뮤직의 현재적 의의를 검토하고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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