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문학의 연구 - 전통예술문학 속 “제화시“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20.07.07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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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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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제화시의 형성과 발전
Ⅲ. 제화시의 특징과 함의
Ⅳ. 문인 화 속 제화시의 기능
Ⅴ. 제화시와 시서화의 융합
참고 문헌
본문내용
동양 전통회화는 필묵기교 뿐만 아니라 시학수양을 중요시했다. 이러한 기교와 학문을 동시에 아우르는 경향은 제화시라는 독특한 양식의 장르를 만들어냈다. 제화시는 문학과 미술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동양 미술사와 문학사에 중요한 문화유산이 되었다. 동양화는 그림의 여백에 그림과 관계된 애용의 절구를 적는데 그러한 시를 ‘제화시’ 혹은 ‘화제시’라고 부른다. 그림을 보고 연상하여 지은 시는 ‘제화시’, 그림의 동기가 되었던 시를 ‘화제시’라고 구분하기도 한다. 이렇듯 제화시는 여러 예술 분야의 결합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에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제화시는 서양에는 존재하지 않는 예술 장르이고 이것은 동양의 예술 영역간의 구분이 서양만큼 명확하지 않음을 말해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술 장르 간 융합과 교류의 짙은 가능성을 보여준다. 문학과 예술, 철학의 융합이 중시되고 있는 오늘날 동양 전통 제화시가 가지고 있는 정신과 함의를 살펴보는 것은 사라져가는 예술의 통합정신을 되새기고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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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석, 「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솔, 1999
김풍기, 「한시의 품격」, 창비,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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