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의 세계와 인식의 언어
- 최초 등록일
- 2020.06.30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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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정의 세계와 인식의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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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순수와 서정의 세계
2. 문제점
1) 전후의 현실 속에서 ‘전통적인 서정의 세계’고수의 의미
2) 서정주의 불교적 설화의 세계에 대한 견해
3) 전통적 서정시에 대한 비판과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방에서부터 한국전쟁을 거치는 동안에 시에 있어서 서정성의 전통은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서정주, 유치환, 신석정, 박두진, 박목월, 조지훈, 박남수 등은 각각 특이한 개성을 지니고 있는 시인들이지만 자연과 인간의 삶과 조화를 지향하고 있다든지, 전통적인 서정성에 바탕을 두고 언어의 리듬을 살려내고 있다든지 하는 점에서는 대체로 일치된 경향을 보여준다.
서정주의 시 세계는 시집 『귀촉도』(1948)이후 토착적인 정서에의 지향이 두드러진다. 그의 전후의 시작 활동은 시적 자아의 원숙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단계가 된다. 전후 현실을 거친후 그는 『신라초』(1961)에서 전통적인 것과 동양적인 불교의 세계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구체화시킨다. 이후 『동천』(1969)에서 보듯 불교적인 세계의 인연설에 대한 집착으로부터 벗어나 인간주의적인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을 쓴다. 『질마재 신화』(1975)에 이르러서는 설화적 공간을 벗어나 현실적인 고향에로 안착하고 있다.
참고 자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1.
송기한, 『한국 전후시와 시간의식』,태학사, 1996.
윤병로, 『한국 근ㆍ현대 문학사』, 명문당, 1991.
김윤식ㆍ김우종 외 30인, 『한국현대문학사』, (주)현대문학, 1989.
조건상 편저, 『1950년대 문학의 이해』,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