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컴퓨팅 응용을 조사
- 최초 등록일
- 2020.06.10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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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디지털 출력의 브레드보드
2) 디지털 출력의 LED 구동 원리
3) 디지털 출력의 아두이노 환경
4) 디지털 입력의 버튼
5) 디지털 입력의 아두이노 환경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사물인터넷 컴퓨팅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이 연결되어 사람과 사물이나 사물과 사물 사이에 정보를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는 IoT로 약칭될 수 있고 아직 용어의 일관성이 없어 회사에 따라 사물인터넷은 다르게 불린다. 사물인터넷 컴퓨팅에서 아두이노라는 플랫폼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 오픈 하드웨어이며 이러한 오픈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와 관련해서 라이브러리를 공개하면서 하드웨어 디자인파일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과정을 통해서 혁신적이면서 참신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AVR 입문자들이 쉽게 다룰 수 있으며 창의적이면서 자기주도형의 융합형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교육의 주 관심사로 발돋움하며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소프트웨어를 교육 콘텐츠에 결합하게 됐다.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이 장려되어 프로젝트 기반 학습 교구로 자리 잡게 됐다. 그렇다면 이러한 아두이노는 어떤 환경으로 작동하는 것인지에 알아봐야 할 것이다.
아두이노에서는 입출력 장치가 관련되어 있으며 디지털 및 아날로그 입출력이 활용된다.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소화할 수 있는 데이터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형식이 모두 가능하지만 출력의 경우는 디지털 출력만 가능할 수 있다. 예외로 DAC를 포함한 경우는 아날로그 신호 출력이 가능 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디지털 출력과 입력에 대해서만 정리하고자 한다.
2.본론
1) 디지털 출력의 브레드보드
브레드보드는 빵판 또는 방판이라는 뜻으로 회로를 개발하거나 원형판을 위해 사용하는 기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틀을 한 번만 사용하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재사용한다는 의미에서 나왔으며 브레드보드 내 수 많은 구멍에 소자를 꽂아 서로 연결하며 연결선을 사용해서 서로 멀리 있는 소자에 대한 연결을 시킨다.
참고 자료
김유현.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사물인터넷 제어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VOL.- NO.- (2017)
김억만. "고등학교 전자기단원에서 브레드보드를 이용한 전기회로 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VOL.- NO.- (2005)
위키백과, 아두이노,
샘스토리, 코뎅어레이 이두아노 버전
김원웅,최준섭. "아두이노 활용 교육을 위한 블루투스 통신형 구동장치 모듈 설계와 구현" 實科敎育硏究 VOL.22 NO.1 (2016):325-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