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이
- 최초 등록일
- 2020.05.04
- 최종 저작일
- 2020.0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의 정의
2. 여가, 레크리에이션 그리고 놀이의 유사점에 대해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이는 공통적으로 적극적인 활용시간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구분을 내면 명확하게 다른 의미들로 사용되지만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공통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그 공통적인 의미를 갖게 되는 유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여가, 레크리에이션과 놀이에 대한 정의와 함께 진행하고자 한다.
본론
1. 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의 정의
1) 여가
여가는 5가지 정의로 내릴 수 있겠다. ( 시간적, 활동적, 상태적, 제도적, 포괄적 ) 이는 적용되는 마음과 상황과 시간과 이를 이용함에 따라 개념의 정의를 다르게 내릴 수 있다. 여가의 기본적인 의미는 “남는 시간, 나머지 시간” 으로 기스트와 페바의 주장으로는 여가는 개인의 노동이나 그 밖에 의무적인 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로운 마음으로 긴장을 풀고 사회적인 성취를 이뤄가며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져 개인적인 발전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간으로 [활동적, 시간적]으로 정의 내렸다.
참고 자료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통합교안 – 영산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스포츠사회학(1988), 서울:보경문화사 임번장
스포츠사회학개론 개정판(2003), 형설출판사
레크리에이션의 효과 – 한국레크리에이션협회 / 더나은복지세상 / 2017.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