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플롭 실험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0.04.26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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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립플롭 실험보고서입니다.
예비보고서와 결과보고서가 함께 작성되어 있습니다.
학점 A+
목차
1. 실험목적
2. 기초이론
3. 실험예비보고
4. 실험기자재 및 부품
4.1 사용기기
4.2 사용부품
5. 실험방법 및 순서
6. 실험결과
6.1 실험과정 5.1의 결과를 다음 표에 작성하시오.
6.2 실험과정 5.2의 결과를 다음 표에 작성하시오.
6.3 실험과정 5.3결과를 다음의 표에 작성하시오.
6.4 실험과정 5.4의 결과를 다음의 표에 작성하시오.
7. 플립플롭이 사용되는 다양한 분에 대해 조사하시오.
7.1 병렬 데이터 저장
7.2 데이터 전송
7.3 주파수 분할
7.4 계수
8. 이번 실험을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는지 자세히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1. 실험목적
본 실험을 통해 R-S 플립플롭에 대해 알아본다.
J-K 플립플롭에 대해 알아본다.
D 플립플롭에 대해 알아본다.
T 플립플롭에 대해 알아본다.
Master-Slave J-K 플립플롭에 대해 알아본다.
2. 기초이론
플립플롭은 1비트를 저장할 수 있는 기억 소자로서 신호의 상태를 일시적으로 유지 또는 기억시켜 두는 장치나 회로를 말한다. 플립플롭은 펄스(pulse)에 의해 주어진 입력과 상태에 따라 현재의 2진 정보를 변경할 수 있다. 이때 회로의 동작을 촉발하는 기동신호를 ‘트리거링’이라고 하며, 플립플롭에는 주로 에지 트리거링(edge triggering)이 사용된다. 여러 개의 플립플롭 회로를 병렬로 접속하여 여러 비트의 2진 정보를 기억하는 것을 레지스터(register)라고 한다. 레지스터는 CPU 내의 연산에서 중간 결과를 임시 보관하는 데 사용되며 다양한 종류가 있다.
또한 동기(synchronous)와 비동기(asynchronous)입력이 있는데, 클록과 상관없이 데이터가 입력되는 경우, 비동기 입력이라고 하고 클록에 따라 데이터가 입력되는 것을 동기입력이라고 한다.
가장 간단한 순차회로로서 그림과 표를 통해 S-R래치를 나타내었다. 여기서 S(set)는 출력 1을, R(reset)은 출력 0으로 되도록 한다는 의미이다. NOR 논리 게이트를 교차 되먹임 입력을 통해 만들어 진다. 저장된 현재 상태출력은 Q로 표시한다. S과 R 입력이 모두 0이면, Q와 Q'출력 상태가 되먹임(feedback) 입력되어 이전상태가 유지된다. 만약 S (Set)가 H이고, R (Reset)이 L이면, 출력 Q는 H로 된다. 만약 R이 H이고 S가 L로 입력되면, 출력 Q는 L 상태가 된다. 다만 S, R이 모두 1로 입력될 경우에는 Q, Q'가 모두 0이 되므로 금지한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불안정한 구간이 있으므로 JK FF, D FF, T FF등으로 변형하여 사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