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적 교회론
- 최초 등록일
- 2020.04.21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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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천적 교회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2장 3. 신약에 나타난 사역
1) 신약에 나타난 사역의 세단계-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중심으로
2) 예수의 사역, 12제자, 사도의 관계
3) 처음 교회의 사역
4) 신약에 나타난 사역의 실천신학적 의미
2. 제3장 1. 교회사에 나타난 사역의 변질
1) 교부-중세시대의 사역과 신학적 문제- 단일 감독제와 사역의 사제화
2) 종교개혁, 처음교회 사역의 회복인가?
3) 근세적 사역론- 다원화된 사역
본문내용
신약에 나타난 사역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서 그 근원과 형식과 방법을 찾는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으로부터 12제자의 사역, 사도와 예언자 그리고 교사의 사역, 감독, 장로, 집사의 사역까지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예수의 사역과 후속 사역들 사이의 관계 규명은 신약에 나타난 사역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신학적 근거가 되고 있다.
존 녹스는 ‘처음교회의 사역’이라는 논문에서 처음교회의 사역을 이해하는 단서로 ‘디아코니아’-섬김-를 제시한다. 이는 구약에 나타났던 사역의 제도주의적-권위주의적 음조로부터 구별되는 새로운 개념이다. 녹스는 ‘섬김’으로서의 ‘사역’을 ‘가능(기능)’ 혹은 ‘쓸모있는 기능’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이는 자칫 사역의 기능주의에 빠질 위험성을 안고 있다. 이에 은준관 교수님은 사역은 ‘직’만도 ‘기능’만도 아니라 사역의 형태가 어떻게 표현되든,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존재론적 표현양식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즉 교회의 사역이란 ‘직’과 ‘기능’의 갈등적 구도를 넘어서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나라의 현존을 경험하고 고백하는 하나님 백성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공동체적 표현양식이다. 이 존재론적 표현양식 안에서 비로소 ‘은사의 구분’과 ‘은사의 다양성’은 새로운 자리매김을 하게 된다.
1) 신약에 나타난 사역의 세단계-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중심으로
제롬 퀸(Jerome D.Quinn)은 그의 논문“신약에 나타난 사역”(The Ministry in the New Testament)에서 예수그리스도의 사역을 중심으로 나타난 신약의 사역을 세시대로 나누고 그 배경을 역사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사역의 제1기로 분류되는 전기는 나사렛 예수와 추종자들 사이에 일어난 관계에서 시작되었다. 특별 12명을 불러 제자로서 이름을 붙이는 사건은 예수의 사역의 시작이었다. 이는 하나의 ‘계시적 사건’이었다고 퀸은 해석한다. 그러므로 예수의 사역은 ‘제자들을 부르시는’사건에서 구체화되었으며, 이는 사역의 역사적 계승과 깊이 관계되었다.
참고 자료
은준관, 「실천적 교회론」(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2001) 78-1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