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구축주의와 소비에트 정치 및 사회적 배경에 따른 해석
- 최초 등록일
- 2020.04.13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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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 구축주의와 소비에트 정치 및 사회적 배경에 따른 해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러시아 구축주의
2. 구축주의 이념
3. 구축주의 탄생의 시대적 배경
4. 소비에트의 사회/정치적 배경
5. 소비에트의 사회/정치적 배경에 따른 구축주의의 전개
6. 구축주의 작품의 특징
7. 구축주의 대표인물과 작품
8. 구축주의 영향과 결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러시아 구축주의(Constructivism, 1915 - 1930):
정의:
1917년 소비에트 혁명 이후, 미술의 재인식과 재정립을 통해 새로운 사회 재건을 도우며, 보편적 진리를 구축하고 모든 대중이 이해 가능한 미술을 도모하기 위해 창시된 러시아의 20세기 초반 현대미술주의
* 구축: 순수하게 환원된 조형 단위들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작품을 제작하는 방식을 지칭하는 건축 상이 용어
시초:
1915년, <0-10, 마지막 미래주의 회화> 블라디미르 타틀린의 ‘반-부조’ 전시에서 처음 소개
1921년, 모스크바 <5X5=25> 전시에서부터 본격적으로 ‘구축주의’라는 용어를 사용
2. 구축주의 이념:
예술의 실용성
-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예술 추구
- 현실 세계의 재료와 공간의 탐구를 통해 예술과 삶 결합 (유리, 금속, 플라스틱 등 산업 소재 사용)
- 자연을 모방하거나 재현하는 전통적인 미술 개념을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실용주의적인 원리에 따라 미술가의 창조성과 경험을 일상적 문제점 해결을 위해 사용(재료의 물리적 본성과 실용적 기능 집중)
참고 자료
이무열, 2007, 러시아 역사 다이제스트 100, 가람기획, p371 - 380
김주연, 강수미, 20세기 초 러시아 구성주의에서 나타나는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Space Design in Russian constructivism on early 20th Century, 한국실내디자인학회, NO.29 (2001-12), p3-4
한귀진, 타틀린의 공간구축 실험 연구 / A Study on the Investigation of Space-Construction by Tatlin / 반-부조’ 작업(1913-1917)을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 v.13 n.5(통권 46호) (2004-10), p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