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디가 대중의 관심을 받으려면
- 최초 등록일
- 2020.03.29
- 최종 저작일
- 2018.11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평소 인디음악에 관해 관심이 많아, 다양한 논문들을 참고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인디음악에 대한 현시대의 시각을 담고 싶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인디(indie)의 개념
3. 한국 내 인디의 발생
3.1. 국외로부터의 영향
3.2. 국내의 음악적 흐름의 변화
4. 시대적 흐름에 따른 국내의 인디 음악
4.1. 1990년대 후반
4.2. 2000년대 전반
4.2.1. 한국 인디 음악의 침체
4.2.2. 논란이 되었던 ‘카우치 사건’
4.3. 2000년대 후반~현재
5. 한국 인디 음악의 발전
5.1. 해외 인디 음악의 활성화 사례
5.2. 한국 인디 음악의 활성화 방안
(1) 인디레이블의 역할 확대
(2) 음원 차트 시스템의 변화
(3) 대중들의 인식 변화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비주류 문화에 속하는 인디음악은 한국 내에서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 진정성 있는 음악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지상파에 가수들이 나와 그들의 노래를 알리지 않는 이상 그들의 음악은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indie'라는 단어가 상업적인 유통 방식과는 거리를 두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대중들의 관심을 요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들에게는 여러 가지 시도를 통해 독특한 장르를 창조해내는 인디음악이 필요하다. 그러나 문화 경향과 관련하여 인디가 어떠한 양상으로 발전해왔는지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이 실상이다. 이에 따라 지난 1990년 후반에 한국 내에 인디의 붐이 일어난 시기를 시작으로 하여 2018년인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시대 별 역사를 중심으로 국내의 인디 음악에 관해 기술하려 한다. 인디의 개념에 대해 먼저 언급하고, 시대에 따른 문화 경향을 서술하며, 한국 인디의 침체 원인을 분석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 후에 결론에 도달하고자 한다.
2. 인디(indie)의 개념
'indie'는 ‘independent’, 즉 ‘독립적인’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인디음악이 독립을 의미한다는 것은 결코 대중들의 관심으로부터 자발적으로 멀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바는 아니다. 다만 'indie'라는 말은 그 유통방식에 있어 대중음악과 구분되는 개념이다. 대중음악이 그 영어 표기가 ‘popular music’인 것에서 알 수 있듯 대중에 의해서 향유되는 음악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음악을 상품화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다. 반면, ‘indie’음악은 이러한 거대한 유통 시스템을 따르지 않는다. 인디 음악을 향유하는 사람들은 독창성을 전제로 하여 음악의 가치를 평가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디 음악과 대중음악을 명확한 기준에 의해 구분하지만, 단어 ‘언더그라운드’와 ‘인디’의 차이를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참고 자료
박지연, 「인디밴드 카우치 사건보도에 나타난 사회적 담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2005년
이지원, 「인디 밴드 ‘바버렛츠’를 통한 한국인디음악의 대중성 획득 방안에 대한 연구」, 상명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년
김현희, 「국내 인디음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공연예술학과 석사학위논문, 2016년
추승엽, 「인디음악 대중화를 위한 홍보방안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09년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9D%B8%EB%94%94%20%EC%9D%8C%EC%95%85?from=%EC%9D%B8%EB%94%94%EC%9D%8C%EC%9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