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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비평학은 과학인가 우연인가 서평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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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3.26
최종 저작일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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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비평학은 과학인가 우연인가 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학교의 기원과 현주소 그리고 장래
2. 하나님의 말씀과 역사비평 신학

본문내용

1. 대학교의 기원과 현주소 그리고 장래
1장 : 대학의 반기독교적인 기원
대학은 처음부터 이교적인 기관으로 세워졌다. 이는 이방 문화를 학문의 대상으로 받아들이고자 하는 의도 아래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모임이 자연히 받아들여진 이유는 앞으로 마찰이 일어날 수 있는 위협을 무릅쓰고라도 진리를 탐구하려는 자발적인 학문적 관심사 때문이었다. 이런 바탕 아래 중세 중기에는 새로운 이성적인 인식과 기독교 교리와의 조화를 통해 만들어진 스콜라 신학이 등장했고, 이 등장은 우리에게 점점 인본주의적으로 변해갔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삶의 지표로서 하나님 말씀 외에 이교의 지식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였다. 초기에는 성경이 권위를 갖고 있었고, 교리와 조화시키도록 노력한 한도 내에서 이교적인 지혜를 탐구했다. 신학이 주인이었고, 철학은 그의 시녀로 선언 되었으나, 점점 시녀로서의 역할이 주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근대에 와서는 사고의 출발점에 대해서 진리를 발견하는데 있어 하나님 말씀 보다 이교의 고전에서 찾아보려는 소수의 지도적인 지성인들의 결단과 기조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사고는 인간이 만물의 척도가 되도록 결정하며, 하나님을 떠나는 인본주의에 빠지게 되었다. 그들이 하나님을 많이 언급했으나, 그들이 의미하는 하나님은 계시된 말씀에서 나온 하나님이 아니라 말씀과 점차로 멀어진 인간의 정신에서 나온 하나님이다. 그리고 인간에 대한 이해도 성경적이지 못하는 해석을 가지고 왔다. 인간은 타락하는 것과 천상으로 올라가는 것에 대해서 자신의 의지에 달려 있다고 보았다. 이는 창조의 중심되시고, 구원은 오직 예수님께만 있다는 성경을 부정한다. 또한 인문주의자들 중에는 기독교가 고전에 맞추어야 한다는 주장하는 자도 있고, 기독교를 다른 종교와 같은 하나의 종교로 보는 것이다.

이런 바탕아래 모든 진리를 귀납적으로 찾을수 있다는 계몽주의도 등장하였고, 이는 이성과 과학의 영역을 믿음과 종교의 영역으로부터 완전히 분리시켰다. 이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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