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4차 혁명시대의 공유경제의 현황과 방안

*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3.25
최종 저작일
2020.03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4차 혁명시대의 공유경제의 현황과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 공유경제의 정의와 특징
1. 공유경제의 정의
1) 공유경제의 개념 이해
2) 공유경제의 배경
2. 공유경제의 특징
1) 공유경제의 특성 이해
2) 공유경제에서 거래되는 자원의 종류
3) 공유경제의 거래방식

Ⅲ. 공유경제의 유형 및 효과
1. 공유경제의 유형
1) 공유대상 특성에 따른 분류
2. 공유경제의 효과
1) 경제적 효과
2) 사회적 효과

Ⅳ. 각 국의 공유경제의 현황
1. 미국의 공유경제 현황
1) 미국의 공유경제가 확산되는 이유
2). 미국의 공유경제시장 사례
2. 영국의 공유경제 현황
1) 영국의 공유경제가 확산되는 이유
2) 영국의 공유경제시장 사례
3. 한국의 공유경제 현황
1) 한국의 공유경제가 확산되는 이유
2) 한국의 공유경제 사례

Ⅴ. 결 론
1. 공유경제에 대한 갈등
2. 공유경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정립 필요성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과거 2차 산업 및 3차 산업에는 “대량생산, 대량소비, 매스미디어”라는 ‘대량 경제’시스템이 절대적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오늘날 IT기술 및 인터넷의 발달, 개개인의 욕구의 강화로 인해 소비자의 ‘wants’ 보다는‘needs’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경제 개념이 요구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생산ㆍ소비ㆍ유통의 질서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질서가 형성되고,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인 디지털 경제가 등장하게 되었다. 그 과정 속에서 기존 자원을 소유하지 않고 빌리는 방식의 대안 경제 패러다임인 공유경제가 디지털경제 시대에 있어서 주요한 동력으로서 자리매김을 하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공유경제는 과거 단순히 무언가를 나눠 쓰는 공유 활동이 기업 활동으로 확대된 형태라 생각해 볼 수 있다. 공유경제가 개인에서 기업으로 확대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IT산업의 발달 때문이라 할 수 있다. IT산업의 발달은 거래의 주체인 개인의 거래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였으며, 쉬운 정보 공유로 공유자원의 거래비용 또한 감소시켰다. IT산업을 기반으로 유형의 자원뿐만이 아닌 지식과 같은 무형의 자원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공유의 범위가 폭 넓게 확장되었다. 또한 시대 변천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에 부응하고 소비활동에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트렌드가 형성됨에 따라서 안 쓰는 물건들을 활용하는 친환경적인 특성을 지닌다는 점에서도 공유경제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었다. 따라서 공유경제 활동을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으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더불어 공유경제는 단순한 경제적 효과만이 아닌 여러 사회적 효과 또한 지니고 있어서 오늘날 공유경제가 지니고 있는 가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공유경제의 확산에 따라 기존 경제주체와의 갈등, 제도적 미비로 인한 문제들이 점차 대두되면서 주요국들은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 자료

강경희, 공유경제기반 숙박공유 이용 경험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
권애라, IT비즈니스 발전에 따른 공유경제 성장 전망 및 시사점, 산업은행경제연구소, 산은조사월보, 제689호, 2013.
김기연․김흥규, 협력적 소비, 공유경제 서비스 모델에 관한 소비자 선호 유형 연구, 한국주관성연구학회, 2013.
김도희, 숙박 공유 에어비앤비 기업가치, 힐튼 앞질렀다, 중소기업뉴스 전자신문, 2016.
김민정, 공유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정책방향, KDI Focus 통권83호, 2017.
김점산 외, 공유경제의(Sharing Economy)의 미래와 성공조건, 경기연구원, 이슈&진단, 2014.
박진한, O2O,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송순영, 공유경제 서비스와 소비자 권익증진 방안 연구, 한국소비자원, 2016.
안현정 외, 차량 공유 서비스에 대한 영향요소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2017.
정지훈, 공유경제, 작은경제가 세상을 바꾼다, Digieco Issue & Trend, 2012.
진동수, ID3 알고리즘 기반의 귀납적 방법을 통한 모바일 공유경제 플랫폼의 성공요인 분석, 인터넷방송학회, 2017.
Digieco, 공유경제 관련 Business Model 동향 및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2013.
홍성기, “공유경제 개념변화와 한국의 공유경제 ” 삼성경제연구소 , 2018
홍성기, “4차 산업혁명” 삼성경제연구소, 2017
“4차 산업혁명의 등장과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2016
“공유경제의 미래와 성공조건“, 경기개발연구원, 2014
정석완 “공유경제 개념변화와 한국의 공유경제” 산업기술리서치센터 2016
“공유경제 확산 트렌드에 따른 산업 생태계 변화”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병*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4차 혁명시대의 공유경제의 현황과 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