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미술] 회화, 불교회화
- 최초 등록일
- 2020.03.21
- 최종 저작일
- 2019.07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918-1392) 미술 (회화, 불교회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려(918-1392) 미술 (회화)
* 고려의 배경 및 특징
- 12세기 후반 무신정권 성립과 13세기 초 몽고의 침입을 기준으로 전기와 후기로 사회 구분
· 전기: 후삼국 통일 이후 지방에 산재한 몰락 귀족 및 지방호족들의 인심을 사기 위한 체제 강화->선종의 채택, 문벌 귀족들에 의한 봉건체제
· 후기: 무신 집권에 의한 기존의 귀족정치 규제 철폐, 농민‘노비 등 민란으로 인한 사회·문화적 변화가 시작됨
- 14세기 중엽 이후 공민왕에 의해 반원운동이 일어남->14세기 중엽 중국의 반원운동과 시류를 같이함(친원파에 대립한 친명파인 이성계와 관련 관료들이 토지개혁을 하며 고려 말 40여년간 왜구토벌하며 이성계 전면에 등장, 조선 건국으로 이어짐)
- 수도 개성을 중심으로 하여 중앙과 지방, 상층과 하층, 분야 간에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며 문화가 발전함->귀족들을 위한 불교회화나 청자류가 제작되면서도 서민을 위한 미륵불상 성행 등 계층간 문화 차이가 뚜렷해짐
- 주변 북방 오랑캐국(요-거란, 금-여진)의 침범, 압력으로 인해 선진 한족문화인 송의 문화를 더욱 받아들이고 의존하게 됨
- 전반적으로 귀족 취향의 불교문화와 호국 불교적 성격이 짙어짐
Ⅰ. 회화
* 특징
- 이전의 실용적 목적+순수 감상을 위한 목적으로 회화가 제작되기 시작하고 유통됨->화원 및 귀족들과 승려들도 감상화의 제작에 참여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