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고대혼인제도에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11.05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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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혼례의 정의
2. 혼례의 의의
3. 혼례의 유래
4. 혼례의 변천
5. 신화시대의 혼인관계
6. 삼국시대의 혼인제도
1) 고구려의 혼인제도
2) 백제의 혼인제도
3) 신라의 혼인제도
본문내용
원래 혼인은 어두울 때 행하는 것이 예로 되어 있었다. "대대례'라는 책에 보면 관혼은 사람의 시작이라 했다. 혼인은 곧 인륜의 시조라는 뜻이다. 원래 혼인의 혼(婚)자는 혼(昏)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혼례는 어두울 때 행하는 것이 예로 되어 있었다. "대대례"라는 책에 보면 관혼은 사람의 시작이라 했다.혼인은 곧 인륜의 시초라는 뜻이다. 또 [공자가어]에 보면, 얼음이 녹으면 농상이 시작되고 혼례를 치르면 사람의 일이 시작된다고 했다. 이로 미루어 혼인제도는 기원전부터 시작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 나라는 오래 전부터 일부일처제(一夫一妻制)를 중심으로 첩(妾)을 두는 다처적 경향이 후대까지 계속되었다.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 신라,고려의 왕족(王族)은 계급적 내혼 (階級的內婚: Classendogamy)의 형태를 취하여 혈족 혼(혈족 혼), '인척혼' 등이 행하여졌으며, 부여, 고구려에서도 형이 죽으면 아우가 형수를 취하는 이른바 레비라 혼(levirat혼)이 있었다는 기록이 보인다. 그러나 유교의 영향이 점차 강화됨에 따라 고려 말에는 외가 4촌, 이성재종자매 와의 혼인이 금지되고,조선 조에 와서 동성동본(동성동본)의 금혼은 물론 모계 ! 및 처족과의 혼인이 법으로금지되었으며 배우자의 계급적 제한도 엄격해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