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시습의 <금오신화> 중 한 편인 '만복사저포기'를 공감이라는 키워드로 새롭게 독해한다. 남자주인공 '양생'의 행위를 여자주인공 '하씨녀'의 한을 풀어주는 매개자로 분석함으로써 고전소설을 읽는 새로운 시각을 모색해본다.목차
1. 서론2. 공감의 미학
3. 매개자로서의 ‘양생’
4. 균형 회복의 서사
본문내용
한문 소설의 창작 의식에 관한 논의는 주로 ‘敎化’라는 측면에 치우쳐 왔다. 패관류의 글은 권할 만한 것은 아니나 다만 풍속의 교화와 권선징악에 보탬이 될 수 있고, 그래야만 좋은 글이라는 언설이 한문 소설 작가와 독자에 의해 끊임없이 되풀이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야기를 즐기는 것은 실상 인류의 보편적인 특질 중 하나이므로, 한문소설의 창작 의식 내지는 미학을 말할 때면 언제나 ‘교화’라는 말로 다 포섭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하기 마련이며, 이를 설명하기 위해 선행 연구자들은 ‘흥미’와 ‘이념’의 긴장관계라는 구도를 설정하기도 하였다. 그런데, ‘흥미’라는 것 역시 단일한 성질로 이루어진 개념이 아니며, ‘이념’과 반드시 긴장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아니다. 한문 소설의 흥미를 구성하는 요소는 다양하다. 오늘날 막장드라마가 인기를 끌 듯 자극적인 소재 자체도 흥미 요소의 하나이며, 긴장을 유발하는 플롯의 구성, 혹은 공교한 문장과 삽입시 등도 독자의 흥미를 끌어 한문 소설을 읽게 하는 동인이다. 이러한 흥미의 여러 층위 가운데 본고에서는 특히 ‘共感(sympathy)’이라는 측면에 주목해보고자 한다.참고 자료
金時習, 金鰲新話.金時習, 梅月堂集.
瞿佑, 剪燈新話.
정용수 역, 전등신화, 지식을만드는지식, 2012.
박희병 편, 한국한문소설 교합구해, 소명출판, 2005.
진 악터버그, 신세민 역, 상상과 치유, 상담과 치유, 2005,
강명관, 『열녀의 탄생』, 돌베개, 2009.
나카자와 신이치, 『곰에서 왕으로 : 국가, 그리고 야만의 탄생』, 동아시아, 2003.
나카자와 신이치, 『신화, 인류 최고의 철학』 동아시아, 2002.
미르치아 엘리아데, 이윤기 역, 샤머니즘, 까치, 2001
유권석, 「<만복사저포기>에 나타난 해원의 구현 양상 연구」, 어문논집 58, 중앙어문학회, 2014.
정재림, 「공감과 치유의 언어, 문학 : 공감의 상상력과 문학교육」, 어문논집 69, 민족어문학회, 2013.
이영재, 「현대공감이론을 통한 공맹철학의 재조명 - 프란스 드 발의 통섭적 공감 이론을 중심으로」, 정신문화연구 35, 한국학중앙연구원, 2012.
정환국, 「‘원귀’와 <금오신화> : 조선 초 원혼서사의 형성」, 동양한문학연구 35, 동양한문학회, 2012.
김문희, 「인물의 내면소설로서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의 독법」, 고소설연구 32, 한국고소설학회 2011.
김수연, 「<만복사저포기>의 ‘입산채약’과 비극성 재론」, 문학치료연구 20, 한국문학치료학회, 2011.
김경미, 「전기소설의 젠더화된 플롯과 닫힌 미학을 넘어서」,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10.
김영미, 「<만복사저포기>에 나타난 놀이와 욕망의 역설」,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43,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9.
정출헌, 「15세기 귀신담론과 유명서사의 양상」, 동양한문학연구 26, 동양한문학회, 2008.
김현양, 「16세기 소설사의 지형과 위상 - 이념의 서사, 흥미의 서사, 욕망의 서사」, 민족문학사연구 25, 민족문학사학회, 2004.
박일용, 「<만복사저포기>의 형상화 방식과 그 현실적 의미」, 고소설연구 18, 한국고소설학회, 2004.
김용환, 「공감과 연민의 감정의 도덕적 함의」, 철학 76, 한국철학회, 2003.
정출헌, 「표기문자의 전환에 따른 고전소설 미학의 변이양상 연구」, 민족문학사연구 23, 민족문학사학회, 2003.
김현양, 「<만복사저포기>의 서사적 특성과 장르적 위상」, 『열상고전연구』 15, 2002.
박일용,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에 나타난 애정 모티프의 형상화 방식과 그 의미」, 『민족문화연구』 35,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2001.
B. 왈라번, 「조선시대 여제의 기능과 의의 - ‘뜬귀신’을 모셨던 유생들」, 동양학 31, 단국대 동양학연구소, 2001.
노인숙, 「만복사저포기 삽입시 연구」, 청람어문교육 22, 청람어문학회, 2000.
정운채, 「<만복사저포기>의 문학치료학적 독해」, 『고전문학과 교육』 2,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00.
이욱, 「조선전기 귀신론에 관한 연구」, 종교연구 15, 한국종교학회, 1998.
안옥선, 「자비의 윤리와 보살핌의 윤리의 비교 윤리학적 고찰」, 백련불교논집 7, 백련불교문화재단, 1997.
윤재민, 「전기소설의 인물 성격」, 『민족문화연구』 28,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1995.
이순우, 「<만복사저포기>의 윤리적 성격과 의미」, 한국고전연구 1, 한국고전연구학회, 1995.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이생규장전, 용궁부연록 핵심 삽입시 분석 레포트 9페이지
- 취유부벽정기 연구 12페이지
- 고전문학 <이생규장전> 분석 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