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극(한대~원대)
- 최초 등록일
- 2020.03.06
- 최종 저작일
- 2020.01
- 20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소개글
중국 한대부터 원대에 이르는 중국전통극들에 대하여 발생동기와 종류, 공연시 착용하는 복장등에 대하여 그림자료와 함께 상세한 설명을 하였다.
목차
1. 중국연극의 기원과 배우의 출연
2. 한대(漢代), 수대(隋代)
3. 당대(唐代)
4.송대(宋代)
5.금대(金代)
6. 원대(元代)
본문내용
6. 원대(元代)
원대의 가무희
중국 연극의 확립은 원대에 들어와서부터라고 하겠다.
연극이 번성한 이유: 13세기에 몽골이 중원(中原)을 차지하고 과거제도가 폐지되자 문학적인 재능은 민간의 예술분야에서 돌파구를 찾게 되었으며, 그 결과로서 마침내 희곡문학의 융성을 가져오게 되었다. 또 다른 이유는 원에서는 고전의 법칙에 구애되지 않고 자유분방하게 자기를 주장하고 표현할 수 있는 예술의 한 형태로서 그들은 희곡에서 그 무대적 구상화에 전념했다. *
13세기 원잡극(元雜劇)=원곡(元曲): 노래와 대사로 엮어진 4막 구성
북송의 잡극과 금나라 원본의 흐름을 잇고, 노래와 대사로 엮어진 ‘제궁조(諸宮調)’의 형식이 가미됨으로써 마침내 4막 구성의 ‘원잡극(元雜劇)’, 곧 ‘원곡(元曲)’이 성립되었다.
말(末:주역) ·단(旦:여자役을 맡는 남자배우) ·정(淨:惡役) ·축(丑:익살스러운 역) ·잡(雜:단역) 등 20여 가지
14세기에 접어들자 ‘원곡’이 쇠퇴하면서 남쪽에서는 남송(南宋) 잡극과 민간의 악곡이 결합한 ‘남희(南戱)’가 성행하였다.
* 14세기 남희(南戱)=남곡(南曲) : '잡극'에 비하여 장편일 뿐만 아니라 그 막(幕) 수에도 제한이 없었고, 형식도 비교적 자유. 복잡하고 흥미진진한 줄거리를 각색·연출하는 데 알맞아 연극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등장인물 가운데 노래를 부르는 배우가 주인공이며 그 밖의 배우는 대사만을 읊는다. 그리고 이 형식은 오늘날의 경극이 계승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