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놀이] 고누
- 최초 등록일
- 2003.10.28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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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민속놀이의 근원
2) 고누
2. 본론
1) 유래
2) 고누의 어원
3) 고누의 놀이판
4) 고누의 종류와 놀이방법
우물고누
호박고누
밭고누
넉줄고누
팔팔고누
문살고누
십자고누
자전거고누
왕고누
3. 결론
4. 자료출저
본문내용
1. 서론
1) 민속놀이의 근원
고대 원시사회에서는 공동노동에 기초한 생활이었기에 생활과 놀이가 일치되어 있었다. 삶이 곧 놀이요 놀이가 삶이었다. 놀이는 노동에서 오는 피로, 인간끼리의 갈등, 자연의 두려움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일과 함께 있었다. 예를 들면 노동의 공동체적 성격은 놀이의 공동체적 성격을 나타내게 된다. 절기마다 대동놀이가 행해 졌으며 그 대동놀이는 공동노동에 의한 자연스런 결과물이었다.
인간의 놀이가 동물의 놀이와 다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일과 놀이가 결부되었다는 점이다. 놀이의 역사를 동물적인 속성으로만 파악하는 것은 커다란 잘못이다. 놀이는 반드시 일-생산관계와 결부되어 파악되어야 한다. 원시공동체에서 노동력의 분화발전은 노예제라는 경제구조를 낳게 되었다. 이때부터 놀이는 일과 분리되었고 건강성을 잃어 갔다. 고대 로마제국에서 행해진 많은 놀이는 갈등의 해소가 아니라 퇴폐와 향락을 추구하는 방편으로 이용되었다. 게다가 노예라는 신분의 사람들은 놀이(문화)를 향유할 수 없었고 일에 묶여 있었다. 이때는 놀이(문화)가 건강성을 잃어가면서 발전은커녕 왜곡된 형태로 나타나 ꡒ놀이의 암흑기ꡓ라 할 수 있다.
조선조는 봉건제로 대표되는데 초기에는 ꡐ국중 수륙제ꡑ라하여 왕이 친히 온 백성과 축제를 벌였다. 그러나 후기에는 엄격한 사회적 신분(반상제도)의 차이에 따라 놀이를 달리하는가 하면 대동놀이와 같은 대중 집회를 통제하기에 이른다. 이와 같은 시대를 ꡒ놀이의 통제시대ꡓ라고 한다.
생산력의 발전은 봉건제도를 타파하고 자본주의 경제구조로 발전한다. 자본주의는 자본가에 의한 생산수단의 독점과 노동력을 팔아 살아가는 노동자라는 기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자본주의에서 자본가는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노동자의 놀이 기회를 강제로 제한하거나 심지어 전래하는 명절까지도 생산일정에 따라 자리바꿈을 하거나 무시해 버린다. 놀이를 제공하는 경우도 대량으로 생산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노동자의 놀이를 소비적인 방향으로 유도한다. 이런 시대의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진 대표적인 놀이문화가 레크리에이션 문화이다.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피로를 제거하는 방안으로 지도자 중심의 레크리에이션이 개발 발전된 것이다. 집권자들은 국민의 정치적 무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의도적으로 놀이를 조작한다. 오늘날의 자본제시대, 이 시기를 ꡒ놀이 조작시대ꡓ라고 한다.
참고 자료
http://www.nonghyup.com/a_allnacf/06_culture/act/at_04.html
http://211.57.70.188/hhk/minsok/min3.htm
http://www.korean-spirit.org/de321.htm
http://www.my2i.com/nol2i/jujae/jujae1/jujae1_home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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