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으로서 Sports Character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10.24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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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스포츠의 문화상품화에 관한 이론적 접근
Ⅲ. 스포츠의 문화상품화 현상의 배경
Ⅳ. 문화상품에 있어서 스포츠 캐릭터의 기능
Ⅴ. 스포츠 캐릭터 상품의 효용성
1. 스포츠 캐릭터의 상호촉진기능
2. 캐릭터의 상품가치 지속효과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부교수 2) 원장
지난 수세기 동안, 선조들이 기울인 테크놀로지의 진보와 효율적인 생산체계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로 인하여, 오늘날 우리는 이전의 어느 때보다도 많은 물질적 풍요와 잉여시간을 향유하게 되었다. 생계의 문제에서 자유로워진 사람들의 관심사는 그동안 충분히 누리지 못했던 문화적인 삶에 집중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자본주의라는 적극적인 상품화 구조속에서 문화는 대단히 수익성 높은 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문화의 체계적인 산업화와 부가가지 높은 문화 상품의 개발은 이제, 한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만큼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문화상품으로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이 판명된 Sports 캐릭터는 매체에 대한 세인들의 두드러진 관심은 당연한 현상이라 하겠다.
스포츠 캐릭터는 그래픽과 이야기의 결합이라는 독특한 구조를 통해 탁월한 커뮤니케이션적 기능을 수행하는 매체적인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스포츠 캐릭터산업 전반에 만연되어 있는 심도 깊은 불신의 시각과 부실한 학문적, 구조적 결함들을 복원하지 않는다면, 스포츠 산업 중흥을 위한 순발력있는 움직임들은 오히려 사상누각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스포츠 캐릭터가 문화상품으로서 적극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이유는 스포츠 캐릭터의 매체적 특성과 현대인의 사고를 연계시켜 살펴보고, 스포츠 산업의 내용과 현황을 구체적으로 주사하며, 특히 스포츠 상품의 핵심요소인 스포츠 캐릭터가 각각 문화상품들 속에서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 지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미국과 일본 등 선전사례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스포츠 캐릭터와 그것의 상품화 연계구조를 규명하고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의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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