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분석 및 교류 활성화 방안
- 최초 등록일
- 2020.02.22
- 최종 저작일
- 2019.12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900원
목차
1. 머리말
2. 중국 문화콘텐츠 산업
1) 성장배경 및 발전과정
2) 현황
3) 중국 내 규제
3. 한중 문화콘텐츠 교류
1) 한국 콘텐츠 중국 진출 동향
2) 주목해야 할 중국 시장의 변화
4. 마무리 및 제언
본문내용
중국은 대규모 소비 시장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산업 분야에 강세를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9년 현재 중국의 문화콘텐츠 산업 규모는 이미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에 달하고 있다. 최근 들어 빠른 속도로 발전 중인 온라인 콘텐츠 분야는 빠른 시일 내에 한국, 일본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계 콘텐츠 산업의 흐름과 동일하게 중국의 문화콘텐츠 산업 역시 대규모의 플랫폼 이동이 발생했다. 과거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스 미디어(Mass Media)가 콘텐츠를 송출하는 주요 수단이었다면, 현재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뉴미디어(New Media)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콘텐츠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게 되었다. 대표적인 뉴미디어에는 컴퓨터, 스마트폰 등이 있는데 이러한 뉴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중국 내에서도 온라인 콘텐츠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는 유튜버, 크리에이터, BJ 등으로 불리는 인플루언서가 있다면, 중국에는 왕홍이 있다. 중국 내 왕홍의 영향력은 실로 막대하여 많은 기업이 왕홍을 이용한 ‘왕홍 마케팅’을 주요 전략으로 채택하고 있다.
대규모 소비시장과 풍부한 자본력을 지닌 중국 문화콘텐츠 산업에도 걸림돌이 존재한다. 이는 날로 강화되는 중국 정부의 규제이다. 중국 정부는 체제 유지를 위해 선동 위험이 있는 내용을 콘텐츠로 다루는 것과 해외 문물의 지나친 도입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 중국 문화콘텐츠 시장에서는 정부 규제와 오락성 사이의 줄타기가 필수적인 것이다. 기존 미디어에 비해 비교적 자유로웠던 온라인 콘텐츠들도 최근에는 규제의 대상이 되어 중국 정부의 영향력을 피할 수 없게 되면서, 소재 선택이나 콘텐츠의 다양성에 있어서 다소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여전히 대한민국이 배제할 수 없는 주요 시장임에 틀림없다. 중국 시장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콘텐츠 수출의 성공을 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민우 (2018). 한국과 중국의 문화콘텐츠 해외진출 전략 연구. 한중인문학포럼 발표논문집.
김인숙 (2018). 중국 문화정책 강화, ‘한류’ 기회는 어디에?. 한국콘텐츠진흥원 <N content> vol06.
역야민, 이정, 전종근 (2019). 중국 소비자의 한류스타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 한류호감도가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과시소비성향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부문혜, 남영호 (2016). 중국 문화산업 정책 분석과 우리 디지털콘텐츠 기업의 진출 전략 도출. 동북 아 문화연구, 48.
김영재 (2016). 중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구조변화와 한국의 대응전략. 인문콘텐츠(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