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중세의 음악 이론과 실제
- 최초 등록일
- 2003.10.15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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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세의 음악 이론과 실제
1. 기보법
2. 비전례적 세속적인 단성음악
1. 라틴 단성가
2. 골리아르드 노래
3. 콘둑투스
4. 중세 국가들의 세속음악
본문내용
1.중세의 음악 이론과 실제
1. 기보법
9C경 기보화된 음악이 나타남
네우마(neuma)는 그리스어로 '동작'이라는 의미
초기 성가대에서 선창자가 선율이 진행을 손동작으로 표시했는데 이런 손동작에서 '네 우마'란 이름이 사용
ㄱ. 악센트 네우마(accent neuma)
선율의 높낮이를 표시하는 선, 고리모양, 곡선 등의 형태
ㄴ. 점 네우마(point neuma)
9C 프랑크 일부 지역에서 사용
보표없이 가사 위에 점을 찍어 음높이를 표시하는 기보
ㄷ. 11C경 사보가들이 줄 하나를 긋고 이 줄을 기준으로 네우마의 음높이를 정함
후에 이 줄에 때때로 색을 칠했고 이 줄이 시작되는 곳에 붙은 문자는 정확한 음 높이를 의미
F. 귀도(Guido d'arezzo)
정확한 음높이를 표시할 수 있는 보표 기보법을 고안한 최초의 인물
4개의 평행선을 그어 생긴 줄과 칸에 음표를 붙여서 음악을 시각적으로 읽게 함
4선 보표에서 c1음은 노란색으로, 그 아래의 f음은 붉은 색으로 그렸으며, 그 사이 에 검은 선을 그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