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우리말과글쓰기 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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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화여자대학교 우리말과글쓰기 과목 소논문입니다."소논문(사극에서의 역사 왜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머리말II.조선시대 배경의 사극에 나타난 고증 부족
1.한복과 장신구.
1) 조선 전기와 후기의 여성 한복 특징과 장신구
2) 조선 전기와 후기의 남성 한복 특징과 갓
3) 드라마 고증 오류 장면
2.군복과 군무기
1)조선시대 군복 특징
2)조선시대 군무기 특징과 사용법
3)드라마 고증 오류 장면
III.사극에서의 고증 강화를 위한 방안
1.역사학자와 공동 작업 실시
2.한국역사연구회 소속 방송 검증 위원회 설립
3.고증 왜곡 발생 시 화면 아래 부연 설명
IV.결론
본문내용
사극이란 역사를 기반으로 하는 드라마를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다양한 시대를 배경으로 드라마를 제작해왔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팩션 사극, 퓨전 사극의 장르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사극의 분야는 점점 넓어지고 있다. 새로운 장르가 발달하면서 이제 사람들은 사극이 실제 역사와 다른 내용으로 흘러 간다는 것을 알고 있다. 새로운 역사인물을 만들고, 역사적 사건을 새롭게 해석하여 드라마 극본을 만들어 내는 것은 드라마인 이상 역사적 사실과는 내용이 다르다. 하지만 많은 사극에서는 여전히 실제 역사의 한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는 시대를 배경으로 제작되고 있다. 이렇듯 시대가 정확히 표현된 상황에서 현재 드라마들은 소품에 대한 고증을 왜곡하고 있다. 소품과 관련된 고증 왜곡은 일어나면 안되는 일이다. 드라마이기 때문에 왜곡이 허용되는 부분은 역사적 사실만에 해당한다. 드라마에서의 역사 왜곡은 드라마적인 사건 전개를 위해서는 이루어져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런 역사 왜곡도 없다면 그것을 드라마라고 할 수 있을까? 역사적인 사실만 다루는 것은 드라마가 아닌 다큐멘터리이다. 드라마를 보면서 사람들은 드라마에 내용만 보는 것이 아니다. 배우가 입고 있는 의상, 머리 장식, 검과 활의 모양, 사용법, 배우의 말투 등을 보고 듣는다. 드라마를 보고 나면 드라마에 대한 내용만이 아니라 소품에 관한 이야기도 나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품에 해당하는 것이 왜곡이 일어나면 사람들은 그것이 왜곡되었다는 사실도 모른 체 왜곡된 장면으로 기억하게 된다.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역사적 콘텐츠에 성인보다 많은 영향을 받는다. 청소년들 또한 드라마의 내용이 역사적 사실과 다르다는 것은 드라마 시작 전 안내문구에서도 알려주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하지만 드라마의 배경과 같은 소품이 왜곡되어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을까? 알고 있다면 어떤 소품이 어떻게 잘못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을까? 장기간 드라마를 보면서 드라마에 나온 장면을 무의식적으로 기억하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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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9> 사극 <공주의 남자> 스틸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