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요 기말정리 (복음서의 예수이해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01.28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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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3 부 복음서의 예수 이해
6장 역사적 예수 탐구
예수님이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은 예수님의 생애에서도 죽으신 후에도 논쟁이 되었는데 이것이 '역사적 예수 탐구'이다.
1. 학자들과 조류들
(1) 합리주의와 라이마루스
① 배경: 17,18 세기 계몽주의 시기, 새로운 사상 등장, 교회의 전통 포함한 기존 전통 의문시 됨, 이신론과 합리주의가 기독교 전통을 무시함
② 라이마루스
- 저서: 복음서의 기적 시화들은 불합리하다. 추종자들 별로 없었고, 이따금씩 동의를 얻음
- 믿음으로 고백하고 있는 예수와 역사적 예수를 구분
(2) 파울루스와 기적
- 라이마루스의 의견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기적에 대한 합리주의적 거북함 공유
- 파울루스: 기적을 자연주의적으로 설명하는 시도 (오병이어의 기적에서 실제로 오천 명을 먹인 것이 아니라 나누어 먹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하였다.)
(3) 데이빗 슈트라우스와 신화
1) 슈트라우스: 파울루스의 해석 거부
- 특징: 신화적인 해석 제시, 기적 요소들을 전 과학적 사고와 담화방식의 일부로 봄, 복음서의 이야기들 고대의 신화로 읽어야 한다고 보았다.
2) 루돌프 불트만: 신약의 많은 부분 신화적인 용어로 표현-> 이해하려면 '비신화화'해야 함
① 특징: 신약을 실존주의적 범주로 해석하였다.
(4) 예수의 교양 있는 삶: 예수 합리적인 사람으로 만들려는 경향과 같이 함
① 자유주의적 연구: '예수의 생애, 어네스트 르낭', '기독교의 본질, 아돌프 폰 하르낙'
(5) 알버트 슈바이처와 종말론적 예수
① 역사적 예수 탐구: 마가복음에서 예수가 자신이 메시아임을 비밀로 간직하려는 것을 강조하는 모습은 역사가 아니라 마가가 꾸며낸 허구라고 주장
② 주장: 예수가 낯선 사람이 되게 해야 한다고 주장
- 예수를 묵시적인 유대 선지자로 보았다. 그러나 일어나지 않자 실망하고 죽음 재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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