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염상섭론
- 최초 등록일
- 2003.08.30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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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표본실의 청개구리 작품소개
2. 표본실의 청개구리에 나타난 자연주의
3. 삼대 작품소개
4. 삼대에 나타난 사실주의
결론
본문내용
이렇게 보아올 때 상섭은 전형적인 산문가였고 부정정신에 바탕을 둔 야적 인간이었으며, 평범한 도시의 생활인이기도 했다. 상섭 문학은 여태까지의 긍정적 문학을 파기하고 부정적 문학·야적 문학을 형성한 데 그 의의가 있으며 전통성을 계승하고 외래적 요소를 수용하여 개성화한 자기 문학을 보임으로써 한국적 근대 리얼리즘 문학을 형성하고 도시성 사회 문학을 이루는 동시에 반동적으로 자기 체험을 형상화함으로써 한국 기록 문학의 신기원을 보일 수 있었다. 개성적인 관찰을 통하여서는 전통적 문체를 이어받아 자기적인 문체를 형성했는데, 이는 그의 문학적 업적 중의 하나이다. 이 문체로 말미암아 그의 기교도 돋보이게 된 것이다. 따라서 상섭 문학은 국문학상으로 전대의 야적 기록 문학을 이어받은 정통 산문 문학이며 그 정화이자, 부정적 사회관으로 일제에 저항한 민족 문학이기도 하다. 따라서 상섭 문학은 국문학상에서 긍정 문학으리 부정 문학으로 변질시켰고, 여적문학에서 야적 문학으로 본래의 문학 정신으로 한국 문학을 돌림으로써 한국 근대 문학의 특징을 지음으로써 그 문학적 역할을 다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