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주의 시대의 건축 바로크 양식 - 성 베드로 성당과 베르사유 궁전의 건축적 의미를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19.11.20
- 최종 저작일
- 2019.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바로크의 등장 배경
1. 계몽주의
2. (反)종교개혁
3. 후기 르네상스의 매너리즘 양식
Ⅱ. 성 베드로 성당의 건축적 형태와 의미
1. 성 베드로 성당 이야기
2. 성 베드로 성당의 건축적 형태
3. 성 베드로 성당의 건축적 의미
Ⅲ. 베르사이유 궁전 및 정원의 건축적 형태와 의미
1. 베르사이유 궁전과 정원 이야기
2. 베르사이유 궁전과 정원의 건축적 형태
3. 베르사이유 궁전과 정원의 건축적 의미
Ⅴ. 절대주의 건축의 현대건축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Ⅰ. 바로크의 등장 배경
1. 계몽주의
계몽주의 사상은 존엄성을 가진 주체로서의 '인간'을 인식하고자 하는 운동이었다. 계몽주의는 절대 권위에서 독립함으로서 인간의 자주성, 개성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개념이 바로크 양식을 형성하는 토대가 된 것이다.
2. 반(反)종교개혁
오랜 종교 분쟁에서 벗어난 카톨릭 교회는 영광을 찾으려는 움직임으로 새롭고 다양한 양식의 교회와 궁전을 짓게 되면서 로마는 바로크 양식의 중심지가 되면서 유럽 각지에서 몰려든 예술가, 학도들의 집합지가 되었으며, 로마와 국제적 연계를 맺은 국가들은 각자의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바로크 예술을 화려하게 꽃피우게 되었다.
3. 후기 르네상스의 매너리즘 양식
르네상스 시기의 엄격한 비례와 균형, 조화 기법이 매너리즘 시개에 식상하게 되면서 극도로 형식화되어 과장되고 왜곡적인 양상을 띠게 된 매너리즘에 반발하여 바로크 양식
참고 자료
임석재(2011). 한 권으로 읽는 임석재의 서양건축사. 서울: 북하우스.
Winand W. K.(1980). 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Cebu: San Carlos Publications. 심우갑․조희철(역). 서양건축사. 서울: 아키그램.
http://blog.daum.net/leekil6608/15864263
http://blog.daum.net/thehappystory/7075617
http://jiha.net/tc/96
http://www.reportworld.co.kr/report/data/pop_preview_zoom.html?dno=324636&pag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