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시대의 미술작품 - 시대별 거장과 대표작품의 분석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19.11.19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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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작품 - 시대별 거장과 대표작품의 분석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기르네상스 : 세 명의 선구자
1) 마사초(Masaccio, 1401~1428)
2) 도나텔로(Donatello:1386~1466)
3) 보티첼리(Botticelli, 1446~1510)
2. 전성기 르네상스
1)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
2) 미켈란젤로(Michellangello, 1475~1564)
3) 라파엘로(Raphael, 1483~1520)
4)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1446).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이 시대의 미술가들은 앞선 한 세기 반 동안에 이루어진 두드러진 발전 덕분에 높은 기술적 수준을 누렸다. 그들은 또한 후원자들로부터 격려와 물질적 지원을 받기도 했는데, 그 후원자들은 그들 스스로가 그들의 취향을 세련시키고 그들의 미적 안목을 높여 주었던 오랜 문화적 전통을 물려받고 있었다. 메디치 시대의 이탈리아는 바르디와 페루치 시대 시대의 이탈리아만큼 번영하지는 못했을 것이며, 전성기 르네상스는 여러 차례에 걸친 외세의 침략에 뒤이은 재앙들의 한가운데에서 절정에 달했다. 아직 미술을 후원하기에 충분할 만큼 막대한 부가 남아 있었다는 사실은 그 결과들에서 분명히 나타나며, 그러한 부 가운데 많은 부분이 활기차게 팽창하고 있던 경제의 결실이기 보다는 물려받은 유산이었기 때문에 그 부는 정신과 감각을 즐겁게 하는 것들에 소비될 가능성이 더 컸다.
로디 화약 이후에 나타난 영역국가의 성장과 정치 상황의 안정 역시 징세를 바탕으로 한 전례 없는 부를 교황을 비롯한 몇몇 이탈리아 군주들의 손아귀에 집중시켰고, 그들의 궁정을 아낌없는 후원의 중심으로 만들었다.
<중 략>
Ⅲ. 결 론
회화와 마찬가지로 조각에서도 세기가 바뀔 무렵에는 전성기 르네상스가 절정에 달하였고, 이 시대에 미켈란젤로는 그의 엄청난 업적으로 모든 다른 사람을 왜소하게 만들면서 홀로 우뚝 서 있었다. 그의 가장 뛰어난 작품 가운데 몇몇은 1505년에 율리우스 2세가 그를 로마로 부르기에 앞서 몇 년 동안에 완성되었다. 이러한 작품으로는 성 베드로 성당에 있는 피에타 상과 현대 브뤼지에 있는 성모자상이 있다. 또한 앞서 도나텔로와 베로치오가 조각했던 다윗 상들과는 개념 자체가 아주 다른 거대한 다윗 상도 이 시대에 속하는데, 이 작품에서는 근육이 불거진 나체상을 좋아하는 미켈란젤로의 성향이 가장 완벽하게 표출되었다.
참고 자료
하인리히 뵐플린(2002), 『르네상스의 미술』, 안인희 옮김, 휴머니스트.
성혜영(2004), 『박물관이 나에게 말을 걸었다』, 휴머니스트.
클라우디오 메를로(2004), 『르네상스의 세 거장』, 노성두 옮김, 사계절 출판사.
앤소니 휴즈(1998), 『미켈란젤로』, 한길아트.
임영방(2003),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미술』, 문학과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