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9.10.21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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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의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 사회
1-1. 우리나라 다문화 사회의 특징
2. 다문화 교육
2-1. 유네스코가 제시한 교육정책 원리
2-2.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2-3.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제한점
2-4. 외국의 다문화 교육 정책
2-5. 다문화 교육 대상
3. 다문화 가정 학생과 함께 공부했던 경험
4. 다문화 관련 영화나 공연
5. 가족이나 친척 중 외국에 사는 자가 있다면 그곳에 살면서 좋은 점과 어려운 점 조사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문화사회를 이해하기 전 다문화주의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면 다문화주의의 사전적 정의는 학교, 기업, 이웃, 도시 또는 국가와 같은 조직적 수준에서 인종의 다양성과 다양한 인종문화의 수용이라 할 수 있다. 다문화주의는 하나의 사회 내부에 복수문화의 공존을 인정하고 문화의 공존이 유발하는 긍정적인 면을 적극적으로 평가하는 문화주의로서, 문화 간의 우열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열등문화나 소수문화를 보호하고 육성하며, 문화 간의 격차와 이질성에 의해 무시되거나 차별되는 것을 전략적으로 방지하고 문화에 따른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갈등을 해소하는 데 목적이 있다.
최근 한국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나라 출신 사람들, 후진국이라고 여겨지는 문화를 가진 외국인이주자들이 한국으로 이동해 오고 있다. 또 그 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어 한국 사회가 새로운 구성원인 외국인이주민과 공존하기 위하여 ‘다문화사회’에 대한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
1-1 우리나라 다문화사회의 특징
우리나라의 다문화사회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은 첫째, 다문화사회로의 이행기간이 짧다. 우리나라에서 외국인의 입국이 많아진 것은 불과 10여년 안팎이다. 이는 국가성립자체가 다문화적 요소를 지닌 미국이나 이민을 국가정책으로 하여 지속적으로 외국인의 입국을 허용해온 캐나다에 비해서는 짧다. 둘째, 국내체류를 위한 입국사유가 다양하다. 우리 국민의 타국으로의 이주는 보통 빈곤탈피를 위한 이주가 많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러한 목적으로 입국한 외국인 노동자 외에도 결혼이민자 역시 형태는 다르나 빈곤과 무관하지 않다. 또한 같은 동족으로서 매우 다른 환경에서 살다 온 북한이탈주민, 고려인, 그리고 결혼이주여성이나 외국인 노동자들과 함께 입국한 동반 · 중도입국자 등이 있어 건전한 다문화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하고 철저한 대응책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사회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느리다. 한국의 다문화사회화는 다른 선진국들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
참고 자료
강혜영 (2015). 문화와 건강. 현문사.
이명종 (2013).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의 내용 및 실태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