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적상상력과문화 영화 코렐라인 소논문
- 최초 등록일
- 2019.08.01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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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화적상상력과문화 영화 코렐라인 소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나리오 및 중심 플롯 소개
(2) 상징적 등장인물들과 신화적 배경 연결
(3) 코렐라인의 영웅적 일대기
Ⅲ. 결론
본문내용
과거 애니메이션 영화는 어린이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다양한 장르와 제작기법을 지닌 애니메이션 영화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더러는 어린이가 아닌 어른을 타겟으로 한 애니메이션 영화도 존재한다. 그만큼, 애니메이션 영화의 영역은 점점 넓어지고 있고, 시나리오적인 면에서도 로맨스, 코미디, 호러 등 일반 영화 못지않게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한편, 많은 애니메이션 영화들은 신화적 배경과 모티프를 활용하여 만들어지고 있다. 생각해보면, 애니메이션 영화는 디즈니의 헤라클레스(1997), 뮬란(1998)처럼 처음부터 신화를 기본 재료로 두고는 하였다. 이는 신화가 신비하고, 매혹적이며 재미있고, 수천 년의 긴 세월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입을 거치며 살아남은 이야기의 원류이기 때문일 것이다. 신화를 만난 영화는 시공간을 넘어서 예술 형식의 원천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특별하다.
위 영화 코렐라인도 신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영화는 신화를 직접적인 재료로 사용하기보다, 모티프적으로 차용하여 스토리 전개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우선 이 영화의 장르는 판타지 스릴러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란 정지하고 있는 물체를 1프레임마다 조금씩 이동하며 카메라로 촬영하여 마치 물체가 계속해서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보여주는 영화 촬영 기법을 말한다. 영화는 이 기법을 사용하여 전달하고 자 하는 바를 강조한다.
영화 개봉 초기에 애니메이션 영화라는 정보 하나만 듣고 부모님을 따라 영화관에 간 아이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전체관람가로 지정된 이유가 의문스러울 정도로, 영화는 스톱모션 기법을 통한 시각적 자극효과와 더불어, 상상력이 돋보이는 시나리오를 활용한 섬뜩하고 사실적인 묘사로 몰입도를 높인다. 그 과정에서 감독은 많은 신화적 상징과 모티프를 사용한다. 이에 따라 필자는 본 보고서에서 시나리오의 흐름과 등장인물들을 신화적 배경과 연결 지어 설명하려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