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신라 미술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9.07.31
- 최종 저작일
- 20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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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백제 미술
2. 신라 미술
본문내용
< 백제 미술 >
특징 ( 섬세, 우아. 부드럽다. )
- 매우 부드럽고 모나지 않으며, 인간미가 넘치고 세련되었다.
- 불교 미술과 중국의 남조 문화를 흡수하여 향토적인 색채의 미술을 발전시켰는데, 온화하고 유려한 표현, 둥글고 복스러운 얼굴, 낙천적 웃음이 특징.
서산 마애 삼존불 7세기, 국보 84호
삼존 형식으로서는 이례적인 것으로서, 중국의 남북조 시대 말기인 제주양식을 엿볼 수 있다.
온유한 조각 수법, 반가상의 배치 등 당대 신앙의 일면을 엿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햇빛에 따라 바뀌는 인간적인 미소는 백제의 미소 ( 낙천적 웃음 )로 불리워지고 있다.
* 회화
고구려와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았다.
좌우대칭 구조와 삼산형의 산악도인 7세기 초 산수문전에서 산수화를 짐작 할 수 있다.
비운 연화문도는 구름과 꽃을 도안화하여 그린 것으로 부여 능산리 고분 천장에 그려져 있다.
▲ 산경문전
상단에 산수문을 가득히 배치하고 나머지는 구름을 채워 넣었다.
하단은 암벽 아래로 물이 흐르고 그 뒤로 삼산형의 연봉이 겹겹이 전개된다.
둥그런 산의 정상에는 역시 둥글둥글한 송림이 표현되었고, 암 봉에도 가는 선으로 바위 위에 돋아 풀을 표현. 유려한 선들이 이루는 구름의 형상은 선경 속의 한 장면을 보다 잘 드러내고 있다.
* 건축
미륵사지 석탑.
정림사지 5층 석탑.
* 공예
와당과 금은 세공품이 발달하였는데 온화하면서도 화려하다.
화전(산경. 산수)은 도교의 영향을 받아 산수가 부조된 벽돌로 백제 고유의 무늬이며, 좌우대칭의 절제된 표현으로 가까운 곳은 도식화된 물결무늬, 먼 곳은 산으로 표현하였다.
▲ 연화문 수막새
9엽의 연판으로 판구를 이루고 있고, 정교하게 잘 다듬어진 판면은 평온함과 우아함, 단정함을 보여준다.
▲ 진묘수 (석수 )
양쪽 옆구리에 날개 같은 것이 조각되어 있고 머리에는 나뭇가지 모양의 철제 뿔을 달고 있는 상상의 동물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