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심성계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7.30
- 최종 저작일
- 2017.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대상 심성계발 프로그램 (1시간)
2.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Ⅲ. 결론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필요성)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은 물질적, 신체적 면에서 그 어느 때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정신적, 정의적 측면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결핍을 경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입시위주의 교육 환경 속에서 정서적 성숙을 충족시키지 못하며 자라고 있다. 또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저출산 문화로 인해 과거와 같이 가정 내 예절 및 심성교육 등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위한 심성계발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심성계발 프로그램으로서 ‘3분 정의 스피치’를 기획하고 도입, 전개, 절정, 마무리 단계별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3분 정의 스피치’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살펴본 후 왜 우리사회에서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필요한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 대상 심성계발 프로그램 (1시간)
내가 기획하고자 하는 심성계발 프로그램은 청소년(14∼16세) 중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은 최대 8명이며, 이는 프로그램 시간을 1시간으로 산정하였을 때 참여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이다. 프로그램 진행자는 1명이다.
<중 략>
2.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3분 정의 스피치’ 프로그램은 참여자로 하여금 스피치의 경험을 선사하고 스피치를 통해 느낌 점을 함께 이야기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심성계발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청소년)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가 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별명부터 스피치 제목을 정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제목으로 스피치를 하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참고 자료
김녀옥(1982), 심성계발 프로그램, 배영사
한국청소년연맹(2001), 인간관계훈련의 이론과 실제 : 지도자 심성계발훈련 교재, 양서원
노용오(2005), 청소년 지도 방법론, 구상
김영인, 김민(2016), 청소년 지도방법론, 창지사
김혜경(2006),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개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신보식(2006), 심성계발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의 자아 정체감 신장 방안,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