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6년과 1920년 다다이즘 미술 의 등장
- 최초 등록일
- 2019.07.21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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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16
1. 배경
2. 특징
3. 취리히 다다(1915~1920)
Ⅱ. 1920
1. 배경
2. 베를린 다다 페어
3. 특징
4. 포토몽타주
5. 존 하트필드
6.베를린 다다 이후
본문내용
1916: 제1차 세계대전(1914~1918)의 종전과 함께 미래주의와 표현주의의 도발에 대한 이중 반작용으로 취리히에서 국제적인 운동 다다가 시작된다.
1. 배경: 보수적인 성향의 사람들은 입체주의와 독일 문화를 연결해 국제적인 아방가르드 운동을 공격할 기회를 잡으려했다. 마티스 역시 이 흐름에 동참하고자 했다. 전쟁터 속에서 일부는 전쟁에 회의감을 느끼고, 문화민족주의에 대한 혐오감을 표현하여 모든 관습을 급진적으로 바꿔보려하며 다다가 시작됨. 다다는 하나의 그룹운동이 아니며 도시마다 존재했다. 다다 운동의 활동시기는 대략 1916년 취리히에서 후고 발을 시작으로 1920년대 파리까지로 보고있다.
2. 특징: 다다는 부르주아 문화를 직접 겨냥했으나 이미 부르주아 문화는 죽은 상황이었다. 다다주의자들은 국외도피로 인한 단절을 자기중심적인 방식으로 연출했지만 예술가 커뮤니티를 형성해서 국제 정치와 보편적 표현 언어에 관련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뤘다. 다다주의자들이 허무주의자였다면 발을 포함한 일부는 신비적 성향을 띄고있었다. 발과 마리네티는 반대적 성향. 주로 다다이스트들은 규범적 구문론과 의미론으로부터 언어를 해방시키고자했으며 가공되지 않은 소리로 만드는 작업을 했다. 음향시에 대한 관심. 정신분석학이 미술을 승화적인것( 정신의 취약한 부분을 형성하는 동물적 본능 위로 떠오르는 방식)으로 이해했다면 다다는( 시와 회화의 정신적 야망을 조롱하며) 탈승화적인것으로 봄.
3. 취리히 다다(1915~1920)
(1)휴고 발(Hugo ball)
a. 취리히는 전쟁중의 평화로운 지역이었기때문에 이곳에서 다다운동이 시작된다. 휴고발 트리스탄 차라 한스 리히터, 한스 아르프 마르셀 장코 가 모임. <카바레 볼테르>-1916년 2월 문염. 제1차 세계대전 발발후 취리히에서 시작한 공간,정기간행물. 1916년 6월 23일 발의 퍼포먼스 끝으로 문닫음.
참고 자료
1900년대 미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