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디외, 예술애호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9.07.12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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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의 징표
2. 결론
본문내용
시대의 징표
근본주의자와 모더니스트는 예술을 보는 눈이 은총에 의한 것이라는 데에 동의한다. 피에르 프랑카스텔은 “모든 사람이 자신이 형태를 자발적이고 정확하게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분명 사실이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형태와 색을 단순하게 ‘보지 않는’ 많은 지적인 사람들은 당혹스러워 하는 반면에 다른 교양이 부족한 사람들은 진실로 보고 이다고 느낀다. 마음은 그 나름의 질서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다, 이것은 선택된 소수의 사람들에게 구원의 증거와 방법을 제공하는 것, 그리고 어린이나 무지한 자들의 소박함을 칭찬하는 것과 동일한 논리이다. 어떤 사람들은 예술적 통찰력이 선택된 소수에게 배타적으로 한정된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어떤 이들은 ‘영적으로 가난한’이들도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예술적 통찰력이 선택된 소수에게 배타적으로 한정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근본주의자들은 심미안에 대해 금욕주의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