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예술 시장 조사
- 최초 등록일
- 2019.06.24
- 최종 저작일
- 2019.06
- 3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연 예술 시장 조사 입니다
목차
1. 시장 규모
2. 트렌드
3. 유통
본문내용
콘텐츠는 미디어 콘텐츠와 대면 콘텐츠로 구분한다.
. 미디어 콘텐츠는 미디어로 소비되는 콘텐츠로 간접 경험이다. 현장성(프레젠스; presence)이 아니라, 현장감(텔레프레즌스; telepresense)을 강조한다. 영화, 방송, 음악, 게임, 출판 등이 있다. 규모(스케일)의 경제가 만들어질 수 있으며, 경험재라 불린다.
. 대면 콘텐츠는 직접 경험이다. 현장성(프레즌스)과 체험이 강조된다. 공연, 테마파크, 스포츠 등이 있다. 규모의 경제가 성립되지 않고(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비용도 증가한다는 뜻), 전문가가 제공해야 하는 신뢰재란 특징이 있다.
공연예술은 대표적인 대면 콘텐츠다. 공연예술 분야의 숫자를 정리하며 다음이다.
시장규모는 8,132억원이다. 공연시설과 공연단체의 매출을 합했다. 이하 숫자는 통계청에서 발간한, 2018 공연예술실태조사(2017년 기준; 발행은 2019년 2월) 보고서를 참조하였다.
(1) 공연시설
. 매출은 3,500억원이다. 시설의 재정 자립도는 25% 수준이다. 세금과 기부 등으로 운영된다.
. 공연장 수는 1,323개다.
가동률은 61.3%이고, 종사자수는 12,377명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