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프로그램개별과평가 크리에이터 기술 및 체험프로그램 (중학생 청소년 진로체험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19.06.22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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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1) 자유학기제 실행과 청소년 진로탐색
(2) 청소년 올바른 직업의 이해
(3)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직업 상위권에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크리에이터
3. 사업 목적 및 목표
4.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사업진행일정
5. 예산계획
6. 기대효과
7. 관련자료
(1) 프로그램 신청서
(2)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지
(3) 인터넷 윤리의식 검사지
(4) 자기유능감 척도지
8.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1. 사업명
청소년 크리에이터로 『키·크·기』 (키워지고 자라나는 크리에이터의 기술 및 체험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자유학기제 실행과 청소년 진로탐색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 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다양한 학생들이 스스로의 잠재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등을 키우는 교육 실현을 위해 도입된 정책이다.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 비슷한 것으로, 전환학년제는 1974년 리처드 버크 당시 아일랜드 교육부 장관이 시험의 압박에서 학생을 해방시키고 폭넓은 학습경험을 유도하겠다며 도입한 제도다. 전환학년제 동안 지필고사를 생략하거나, 학교 자율적으로 기업과 지역사회의 도움을 받아 진로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짜는 방식도 자유학기제와 유사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가 중학교 6개 학기 중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운영되는 정규 교육과정 모델인 반면, 전환학년제는 진로 탐색을 위해 학생이 추가로 1년을 학교에 다니게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자유학기 활동은 주제선택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탐색 활동, 예술ㆍ체육 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 거꾸로 교실, 토론∙토의, 실습 등 학생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정답 찾기 위주의 일제식 총괄식 지필평가가 대신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같은 학생들의 활동 내용에 대한 평가 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서술형으로 기록된 다.
(2) 청소년 올바른 직업의 이해
진로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삶의 전 과정(전명희,2005)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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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문화진흥단 인터넷윤리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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