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포스트 냉전 시대의 국제 관계

*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6.15
최종 저작일
2019.06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다극화의 세계 - 미국
1. 냉전 종식 이후 강대국으로서의 미국
2. 9.11테러 이후 신질서
3. 미중 갈등

Ⅲ. 다극화의 세계 – 유럽
1. 동구권 국가들의 탈공산화
2. EU통합 – 단일시장, 유로화, 유럽의 전망

Ⅳ. 다극화의 세계 – 아시아
1. 중국의 경제성장과 부상
2. 아세안(ASEAN)을 통한 동남아 안보협력

Ⅴ. 다극화의 세계 – 제3세계
1. 중동의 전쟁과 민주화 및 경제발전
2. 아프리카 대륙의 갈등과 민주화 및 경제발전

Ⅵ. 탈냉전 이후의 범세계적 문제와 쟁점
1. 테러문제
2. 난민문제
3. 환경문제

Ⅶ. 평가 및 결론

본문내용

포스트 냉전시대 세계는 냉전 하 양극체제의 대립과 긴장에서 탈피하고 다극화된 새로운 국제정치 질서에 국면 하였다. 먼저 미국은 포스트 냉전 시대에 들어서 강력한 패권국으로 대두되며 자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전파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미국은 ‘임무가 없는 초강대국’이라는 비판과 같이 패권을 유지하는데 에 필요한 비용은 고사하고 테러와의 전쟁을 기점으로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고 보호하는 신고립주의의 노선을 채택하게 된다.
유럽은 두 차례의 세계 대전과 냉전을 거치며 과거의 위상을 잃게 되었다. 동유럽의 혁명의 발생과 동구의 붕괴로 인한 동, 서독의 통일은 냉전의 종식을 앞당겼으며 유럽의 새로운 질서의 수립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포스트 냉전시대에는 유럽지역에 단일시장과 단일화폐등의 등장으로 유럽의 통합이 확산되었으며 이는 새로운 유럽 질서와 제도를 형성하였다.
탈냉전으로 인하여 소련이 붕괴한 후 아시아에서는 중국이 냉전기부터 지속해온 개혁개방 정책을 통하여 새로운 힘으로 부상하였으며, 동남아에서는 그들만의 안보 협력 단체인 아세안이 광범위하게 강화되고 있었다. 중국의 성장은 당시 미국에게도 큰 위협으로 인식되었고 미국은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고자 대비하였다. 중국은 미국 중심의 영미식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자신들만의 경제체제로 변환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아시아의 정세로 인하여 동북아를 비롯한 아시아에서는 여러 지역에서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냉전이 종식되는 시기 중동에서는 국제사회 평화를 제창하는 미국과의 두 차례의 전쟁이 발발한다. 바로 걸프전과 이라크 전이다. 이 시기 중동의 전쟁에서 나타나는 두 가지 주요 징은 UN과 같은 국제기구의 영향력 증대와, 국제 문제 해결에서의 다자주의적 접근 대안의 등장이다.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냉전 이후 앞서 등장한 특징과 함께 민족적, 종교적 쟁점이 대두되며 지역적인 내전이 발발한다. 중동지역과 아프리카 지역에는 역내 경제발전과 공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적 협력 기구가 등장하였으며 그 중요성이 증대되었다.

참고 자료

논문 및 보고서
계용호, “미국의 세계주의 군사개입과 관여정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고가영“프라하의 봄과 소련의 저항운동”,한국서양사학회 ,2010.
김지영 “헝가리 혁명에 대한 일 고찰”,한국동유럽발칸학회,2001.
김창현, “미중 무역전쟁 전망과 대응전략 ”,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도성찬,“탈냉전과 미국 공군교리 변화”, 석사학위,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박세영, “동북아 해양갈등이 한반도 해양질서에 미치는 영향 연구-영유권 및 해양경계를 중심으로-,”석사학위,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5.
박은화, “중국의 남중국해 정책과 해양전략”석사학위,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2017.
박준영, “1990년대 미국 신외교정책의 실체와 적실성 분성”, 이화여자대학교 법정대학, 1996.
유종현,“아프리카 최근 정세와 당면과제”,아프리카학회지 vol.15 no.2,2002.
이호영,“아프리카 경제성장의 특성과 과제,”국제정치연구 vol.18 no.1,2015.
장경룡,“캐나다 안보정책과 제1~2차 걸프전,”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 제7집 2호,2004.
주홍찬, “9.11 테러 이후 미국의 대외정책변화 : 대테러정책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최원근, “국제난민레짐의 형성과 변화에 관한 연구 : 국민국가의 합리적 선택을 중심으로”,석사학위, 한국외국어대학교
,2009.
최유리, “중국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설립 및 운영 구상 변화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8.
함영현, “테러리즘 발생 원인과 대응 전략에 대한 범죄학적 접근”,석사학위,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2011.
홍 강, “중국의 부상과 미국의 대응에 관한 연구 -중국의 관점을 중심으로,”석사학위, 부경대학교 대학원, 2014.
국문저서
강원택,“하나의 유럽”,푸른길,2009.
경창헌,“탈냉전시대의 국제관계”, 한들출판사, 2007.
김광열 옮김,“현대국제관계론”, 학문사, 2003.
김대순, “국제법론 ”,서울:삼영사,2012.
박장현 “독일통일, 한국의 모델인가:독일통일 구조와 과정”,문원,1999.
이은달 옮김 “동구의 붕괴”,국제언론문화사,1991.
하영선 외 옮김, “세계정치론”, 을유문화사, 2012.
인터넷 자료
연합뉴스,“이라크전 일지-발발에서 사실상 종전까지,”2003년 4월 10일 수정, 2019년 5월 17일 접속
연합뉴스 “르완다.부룬디 대통령 피살, 종족간 평화노력 큰 암초,”1994년 4월 8일 수정, 2019년 5
월 17일 접속
연합뉴스 TV “못살겠다 베네수엘라 … 340만명 대탈출”, 2019년 5월 19일 접속
MBC 뉴스,“유혈 내전이 계속되고 있는 보스니아 난민수용소 소개”, 2019년 5월 19일 접속
https://m.terms.naver.com/entry.nhn?docId=1167932&cid=40942&categoryId=40486
“Security Council Resolution,”United Nations,accessed May17,2019,
https://undocs.org/S/RES/846(1993)
*민*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포스트 냉전 시대의 국제 관계 28페이지
    포스트 냉전시대의 국제관계 포스토 냉전시대의 국제관계 - 세계외교사 3 조 ... 국제관계 01 서론 포스트 냉전시대의 국제관계 02 다극화의 세계 - 미국 ... 냉전시대의 국제관계 03 포스트 냉전기의 쟁점 2) 난민 포스트냉전기 난민문제
  • 워드파일 정치학개론 기말과제 6페이지
    글로벌 거버넌스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된 것은 1990년대 포스트 냉전 시대 ... 그동안 냉전시대를 거치며 군사 안보가 국가 관계의 제1순위로 여겨졌었는데, ... 탈냉전 시대국제 사회의 새로운 질서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 한글파일 교육 전문직인 연구사, 장학사 논술시험 등에 자주 출제되는 족보로 예상 문제와 정답이 함께 탑재되어 있습니다. 논술 주제는 로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페이지
    셋째, 모든 것이 불확실해진 포스트 냉전 시대에 우리도 언제 어떤 형태의 ... 관계의 개선에 연계된 남북관계에도 연쇄적인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이다. ... 국경 없는 경제, 운송, 통신의 세계화 시대가 새로운 위협을 만들고 있다.
  • 한글파일 COVID-19 이후 세계 경제 질서 8페이지
    그는 “미·중이 지난 냉전 시대와 같은 양극 충돌 관계로 가서는 안 되며 ... 무엇일지 알아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제질서 변화에 우리는 어떻게 ... 결국에는 이런 국제적 공조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미국을 대신하여 자리를
  • 한글파일 동아시아 국제질서 3페이지
    또한 그것은 결코 범범한 일반적 논의가 아닌 포스트냉전시대의 구체적 사상 ... 구성주의적 이해, 한국국제정치학회 백영서, 2012, 신자유주의시대 학문의 ... 또한 백영서는 책에서 동북아 국제관계의 내적 질서는 역사적으로 세 개의 제국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포스트 냉전 시대의 국제 관계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