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신학
- 최초 등록일
- 2019.06.11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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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애인 신학에대한 논문
목차
1. 들어가며
2. ‘장애인’ 용어 사용
3. ‘장애인’ 용어 이해
4. 장애인신학 정의
5. 한국교회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6. 여성 장애인에 대하여
7.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하나님이신 그리스도 예수가 이 땅에 살과 피로 육화하신 사건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무엇보다 이것은 인간에 대한 공감의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참 하나님의 인간됨은 자신을 낮추고 인간의 약함을 공유하며, 육체적 인간의 제한성을 인식하며 해방하기 위함이다.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엡 2:14) 유대 종교 지도자들에 의해 부정한 자로 낙인찍힌 갈릴리 민중과 이방인들에게 예수는 직접 두 발로 걸어 찾아가고, 그들의 병에 직접 손대시고, 식탁 교제를 통해 그들의 삶을 살갑게 삶으로 터치한다. 그러므로 예수의 삶은 자칭 정한 자들이 부정한 자로 규정한 이들의 삶 속으로 내려가 이들의 위치를 복권하는 것이며, 성, 속 이분법의 막힌 담을 허무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예수는 자신의 육체로 모든 인간을 십자가로 터치한다.
이러한 예수정신 맥락 속에서 최근에는 소수자에 대한 신학이 발전되었다. 서구 백인중심의 신학에서 한 맺힌 인종차별을 극복하기 위한 흑인신학, 남성 중심적인 가부장제 안에서 신음했던 여성들에 대한 해방을 위한 여성신학, 사회경제적인 억압 속에서 고통당하는 이들을 해방하기 위한 해방신학 등이다. 이러한 흐름들은 기존 전통신학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한계들을 깨닫고 새로운 모색을 꿈꾸는 대안적인 성격을 가진다. 이와 더불어 장애인도 소수자이므로 장애인에 대한 문제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이 지면에는 장애인에 대한 신학을 살펴보고자 한다.
-‘장애인’ 용어 사용
어떤 대상을 지칭할 때 그에 따른 용어의 사용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대상을 지시하는 용어에 따라 어감을 달리하기 때문이다. 가령 보험 아줌마를 생활 설계사로, 고아원을 보육원 등이 있다. 최근 노인이 어르신으로 개칭된 것도 마찬가지이다. 이렇듯 명칭에 대한 변화는 사회, 문화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새롭게 쓰인다.
참고 자료
기독교 사회윤리와 인권, 정종훈 지음, 대한기독교서회
신학으로 이해하는 장애인, 이재서 외 공저, 세계밀알
출발로서의 장애인 신학, 김종희
재활신학을 향한 프롤레고메나, 김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