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나교와 불교의 일체지 비교 연구에 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9.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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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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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이나교와 불교의 일체지 비교 연구에 관한 고찰
불교와 자이나교의 일체지 비교 연구에 관한 고찰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자이나교의 일체지 개념과 그 연대적 변천
1) 일체지의 개념
2) 자이나교의 일체지의 연대적 변천
2.불교의 일체지 개념과 그 연대적 변천
1) 일체지의 개념
2)불교의 일체지의 연대적 변천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
인도철학자들에게 可知論의 완전한 표현인 일체지(一切智,sarvajñāna)는 익숙한 용어이다. 그중에서도 자이나교는 일체지를 가장 적극적으로 긍정하고 그들의 중심에 놓는다. 서양에서 신의 인식상태로 성역시되던 일체지가 인도에서는 神의 것이 아니라 수행과 명상을 통해 인식을 정화한 인간이 지니는 것이다.
한편 교주의 일체지성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동류인 자이나교와 불교는 누가 진정한 일체자 인가, 일체자의 인식대상은 무엇인지가 논쟁의 요소였다.
이하에서는 자이나교와 불교의 일체지 개념과 그 연대적 변천에 대하여 정리하고 결론에서는 자이나교와 불교의 일체지 사상의 특징 및 의의를 논하기로 한다.
Ⅱ.본론 :
1.자이나교의 일체지 개념과 그 연대적 변천
1) 일체지의 개념
자이나교에서 일체지는 (sarvajñāna)는 일체지자(sarvajña)가 본원적으로 갖추게 되는 인식상태를 의미하며 일체지자는 영혼이 제13구나스타나 상태에 이른 자이고, 이후 14구나스타나 상태에 이른자와 신체를 벗은 성취자 역시 일체지자이다.
참고 자료
자이나교의 일체지 사상연구.동국대학교 대학원 인도철학과.양영순.2010
TS 1. 30 : sarva-dravya-paryayesu kevalasa.
Suya 1-6-5
Solomon,E.A.(1962), pp.36-77.
川崎信定(1993)
다음백과
http://www.buddhism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7667, 조준호/인도연구소 연구교수,2013년 07월 04일 (목) 13:1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