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탈의 개념과 6개의 학파 기본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1.10.24
- 최종 저작일
- 2010.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해탈의 개념과 주요 6개의 학파에 대한 짧은 정리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해탈의 개념
- 인도사상의 핵심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해탈은 인도인들이 삶에서 추구한 궁극적 목표다. 해탈을 의미하는 범어 목샤와 묵티는 풀어주다, 자유롭게 하다라는 뜻의 범어 어근 묵에서 유래되었다. 그렇다면 인도에서 해탈은 무엇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하는가?qkfh 세속에서의 두카, 즉 고통으로부터의 자유라고 할 수 있다. 리그베다와 브라만교의 제의주의 전통과 달리 우파니샤드로부터 시작된 탈속적 경향은 속세에서의 삶을 고통으로 본다. 불교를 포함한 탈속적 사상들은 세속적 가치에 대한 집착을 고통과 윤회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집착의 근저에는 ‘무지’가 존재한다. 무지를 고통의 근원으로 지목한 것을 통해 인도인들이 해탈 개념을 통해 실천론적 측면보다는 인식론적 측면을 특히 강조했다고 이해할 수 있다. 한편 인도 사상에서 해탈 개념은 시간의 변화와 더불어 변화하는 모습을 나타내는데 우파니샤드의 해탈개념과 바가바드기따의 해탈개념을 비교하면 이러한 변용이 잘 드러난다.
<참고>우파니샤드의 해탈개념과 바가바드기따의 해탈개념
①해탈의 인식론적 측면은 우파니샤드에서 강조된다. 현세지복을 추구했던 리그베다와 브라만교의 제의주의와는 반대로 우파니샤드에서는 속세의 욕망을 넘어선 절대 자유를 추구했다. 속세의 욕망은 추구해야할 가치가 아니라 극복해야할 장애였다. 이는 속세에서의 쾌락이야말로 오히려 인간의 존재를 제약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인간은 욕망을 통해 행위를 하고 행위를 통해서 업이 생긴다. 그 결과 업의 수레바퀴는 쉴 새 없이 돌아가게 되어 인간은 또 다시 고해의 한복판에서 허우적거릴 수밖에 없다.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 우파니샤드의 성자들이 설했던 것이 해탈이었다. 인간을 속박하는 모든 것으로부터의 자유를 추구했기에 해탈은 업과 윤회의 법칙은 물론 도덕적인 덕목까지 모두 추월할 것을 요구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