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한국가족의 유형(우리나라 전통가족의 유형 분류)
- 최초 등록일
- 2019.06.05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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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가족문화의 가치와 가족제도를 간략히 설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한국이 속해 있는 집단주의 문화와 개인주의 문화의 차이와 집단주의 문화인 한국의 문화적인 속성에 관한 문헌연구를 근거로 할 때 한국 가족제도는 관계를 중요시하며 가족 중심적이고, 상호의존적인 부모-자녀관계, 감정억제를 중요시하는 간접적인 의사소통, 위계질서와 조화로운 관계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대결을 회피하고 중재와 협상을 중요시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를 보다 세분화시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관계 중심적 문화로서 전통적으로 동양에서는 화목하고 조화로운 가족관계 유지를 중요시하는데 이것은 유교사상의 영향이라고 본다. 그리고 대부분의 일상적인 생활과 행동양식 역시 유교사상을 기초로 하고 있다. 그리고 오랜 한국 역사에서 영향을 받은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는 사상의 충, 효, 신, 용, 인의 오계(행동 강령), 유교사상으로서 삼강오륜, "인", "충", "효" 사상 등을 근거로 할 때 한국의 문화는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는 문화"라고 볼 수 있다.
유교사상은 이조 500년, 즉 1910년까지 우리의 의식구조에 뿌리 깊은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종교는 아니지만 정신적인 차원에서 윤리적-도덕적인 체계로서의 기능을 하였으며 인간관계에 관련된 원칙을 제시하였다.
"인"사상은 남을 나처럼 사랑하고, 자기가 서고 싶으면 남도 세워야 하고, 남과 나를 하나로 여기는 만물일체 사상이다. "충" 사상은 치우치지 않고 기울어지지 않으며 지나침도 모자람도 없는 것이다.
"효" 사상은 부모는 생명의 근원이며, 행복의 실현은 부모의 절대적인 사랑 안에서 가능하다. 부모의 은혜에 보답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삶의 근본원리로 보는 것이다. 삼강오륜에서 삼강은 군위신강, 부위자강, 부위부강으로서 위계질서를 강조하는 것이다.
즉 가족과 사회에서의 삼강(부자, 부부, 군신)의 관계가 상하관계로서 상호간에 옮은 것..
<중 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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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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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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