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k를 이용한 미술관갤러리설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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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가. 미술관갤러리의 기능
나. 기본계획
다. 목표설정
Ⅱ. 이론적 배경
가. 정보수집
1. 인근지역 주요건물과의 거리
2. 대지조건
3. 진입로 및 주변건물
4. 발전가능성
5. 설계조건
Ⅱ. 미술관의 평면계획
가. 미술관의 건축적 요구사항
나. 미술관 내부의 기능적 구성
다. 미술관의 활동
Ⅲ. 계획 설계
가. 미술관의 설계방법
나. 기본계획
1. 미술관 매스의 기본설정
2. 미술관 입구계획
3. 미술관 매스 생성과정
4. 미술관 배치
5. 입면 및 단면
6. 구조
7. 모형
Ⅳ. 결론
본문내용
I. 서론1. 미술관 갤러리의 기능
예술작품에 대한 직접적인 감각 경험은 작가와의 커뮤니케이션의 유일한 방법이다. 관람자로 하여금 작품에 나타난 표현을 통해 작가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힘든 노력이 전제 되어야 하며, 그 노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유도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들이 미술관 건축에 있어 건축가가 수행하여야 할 책임이다.
2. 기본계획
일반 대중에게 휴식과 교양을 제공하는 문화시설로서 현대인의 심리를 충족시키는 사회 교육기관으로서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예술품을 직접 감상하기 위한 전시공간을 제공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작업과 교육, 연구를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문화적 구심체로서 미술관의 성격이 요구되고 있다.
▣ 목표 설정
1. 설계 목표
가. 울산시에 본격적인 미술관 마련.
나. 미술관으로서의 아름다운 형태와 공간.
다. 다양한 보존, 연구, 교육, 전시, 조사, 수집기능의 수용.
라. 시민들의 야외 휴식 공간 마련.
“왜 하필 미술관인가? “
이것은 가장 먼저 울산 시립 미술관 설계라는 과제가 주어졌을 때에 떠올랐던 생각이었다. 원래 울산이라는 도시는 작은 어촌 마을이었다고 알고 있다. 물론 고래잡이로 유명했다곤 하지만 결국은 동해 변두리의 작은 마을이었다는 것이다. 그런 울산에 산업화의 바람을 타고 공장이 들어서고, 공장에서 일할 만한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고, 그렇게 갑자기 커져버린 것이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도시인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생겨진 울산은 문화나 예술적인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어있지 못했다. 단시일 내에 갑자기 커져버린 도시라서 모여드는 시민들의 문화, 예술적인 욕구에 발 맞춰서 문화&예술적인 콘텐츠의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에 들어설 미술관은 울산이라는 문화 불모지에서 많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제공할 수 있는 미술관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