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의 실패와 Hatsune Miku의 성공 이유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9.05.03
- 최종 저작일
- 2018.10
- 4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담의 실패와 Hatsune Miku의 성공 이유 분석:
한국과 일본의 social environment 차이와 기술의 발달을 중심으로
목차
1. Social Environment의 차이
2. 기술의 차이
참고 문헌
본문내용
지난 2010년 3월, 일본 최고의 가수만이 공연할 수 있다는 도쿄돔에서는 일본의 빌보드 차트인 ‘오리콘 차트’에서 1위를 굳건히 지키고있는 한 가수의 단독 콘서트가 개최되었다. 약 1만명의 관중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성황리에 콘서트를 마친 가수의 이름은 ‘하츠네 미쿠’. 인간이 아닌 ‘보컬로이드’이다. 보컬로이드는 일본 기업 ‘야마하’가 개발한 음성 합성엔진과 이미지 캐릭터를 의미한다. 기존에는 인디 작곡가들의 샘플 음원이나 작곡 지망생들의 연습용으로 개발되었으나 일본의 동인(Doujin) 사이트인 ‘니코니코 동화’에서 보컬로이드 캐릭터에 기반한 애니메이션 형식의 뮤직 비디오가 인기를 끌며 하나의 서브컬쳐 문화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도 1998년, 하츠네미쿠처럼 앨범을 낸 사이버 가수 ‘아담’이 존재했다. 사용자가 직접 기계적 목소리를 합성하여 결과물을 낼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하츠네 미쿠와는 다르게 아담은 가수 박상철이 직접 음악을 녹음하고 이에 싱크를 맞춘 그래픽으로 뮤비를 만드는 방식으로, 제작 목적부터 음반 시장을 타겟으로 제작된 사이버 가수이다.
참고 자료
권성수 (2016, 07, 13). ‘오타쿠적 소비방식’에 주목하라!. <리뷰 아카이브>. URL: http://www.bookpot.net/news/articleView.html?idxno=881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이경엽 (2015, 10, 01). 일본색 광팬족 급확산… 만화-게임 상상 속 자아집착. <Sky e Daily>. URL: http://www.skyedaily.com/news/news_spot.html?ID=39796
Anonymous (2012, 08, 31). 하츠네 미큐 관찰 보고서, 그녀는 누구인가?. <중앙일보>. URL: http://news.joins.com/article/9203159
Hideki Kenmochi (2010). VOCALOID and Hatsune Miku phenomenon in Japan. Workshop on Singing Voice. 8-9
Linh. Le. (2013). Examining the Rise of Hatsune Miku: The First International Virtual tool. Retrieved from http://www.bing.com/cr?IG=32445847FB4C45F89A78A148821452B4&CID=175F3E2158B46ED9302F35FA591B6F8F&rd=1&h=gE46yyLxn2lzTYMlHd9loXA65OeCCgZqnHnaKrUOYME&v=1&r=http://www.urop.uci.edu/journal/journal13/01_le.pdf&p=DevEx.LB.1,5539.1
Macwilliams, M. W., & Schodt, F. L. (2015). Japanese visual culture: Explorations in the world of manga and anime. London: Routledge. 2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