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게리 분석 및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9.04.24
- 최종 저작일
- 2018.05
- 43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목차
1. 설계이념
1) 해체주의
2) 후기미니멀리즘
2. 디자인 개념
3. 작업과정
4. 주요작품
1) 초기
2) 중기
3) 후기
4) 게리주택
5) 항공우주 박물관
6) 비트라 디자인 박물관
7) 네덜란덴 빌딩
8) 빌바오 구겐하임 뮤지엄
5. 결론
본문내용
해체주의
-해체주의 건축의 외형적인 특성을 보면 비대칭적이고 비리듬성과 불확실성을 추구한다
또한 기능주의적인 전제가 무시되며 중심성, 통일성, 계층질서가 없다. 때로는 무중력상태의 단편과 기울어진 벽과 기둥으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하며 전통적인 방법에서 멀어지고 심리적, 시각적 면에 관심을 둔다
-건축물의 배치에서 평면 그리고 실내까지 모든 형태는 모더니즘의 합리적, 기능적 배치 대신
벽, 기둥, 바닥들의 요소들이 사선이나 곡선으로 기울어지고 비틀어지고 휘어지고 겹쳐지는
의도적 구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특성은 형태 요소와 그리고 공간 구성체계를 통해 나타난다. 형태는 모더니즘의 직선과 사각형에서 벗어나 사선, 곡선뿐 아니라 비기하학적인 자유곡선이나 파형적인 형태가 나타나기도 한다
후기미니멀리즘
재료의 원초적인 형태와 물성을 그대로 드러내는 계열
철이라는 재료의 물성을 숨김없이 드러냄
디자인 개념
-자연의 이미지를 그대로 반영하려는 시도
게리는 건축디자인에 인간이 가지고 있지 못하는 자연 이미지를 그대로 반영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게리의 건축물 혹은 조형물을 보면 물고기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 굉장히 많음을 알 수 있다.
-자유로운 형태 선호
게리의 건축적 배경과 디자인 개념에 따라 규칙과 질서에 얽매여 있는 기존의 사고 형식을 깨트리고자 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일정한 그리드에 얽매이는 형태보다 그리드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형태를 선호하였다.
-우연적 형태의 창출
순간적 영감에 의해서 형성되는 자유로운 곡선과 매스를 자연과 주변 환경,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창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