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전쟁' (세오 미츠요 감독과 모모타로 시리즈의 비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19.03.30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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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 세오 미츠요』 감독의 생애와 분석
1) 『세오 미츠요』의 일생
2) 그의 작품관
2. 『세오 미츠요』 감독 작품에 나타난 함축적 의미
1) 왜 애니메이션에 함축적 의미를 넣어야 했나?
2) 우월한 일본군, 우둔한 연합군
3) 식민지를 바라보는 시선
3. ‘서정성’, 전쟁에 대한 시각을 왜곡하다
1) <모모타로> 시리즈에 나타난 전쟁과 서정성
2) 현대 애니메이션에 전쟁-서정성의 관계가 계승된 사례 : 미야자키 하야오
본문내용
Ⅰ .『세오 미츠요』 감독의 생애와 분석
1.『세오 미츠요』의 일생
.세오 미츠요 [瀬尾光世 せお みつよ]
.세오 도쿠이치 (瀬尾德一)
.[1911年(明治44年)9月26日 - 2010年(平成22年)8月24日]
.1930년 화가를 지망하며 상경 눈동냥으로 만화영화를 제작하기 시작 프로키노 영화를 제작 및 투고
.교토의 마사오카 영화 미술 연구소에 취직 일본 최초의 토키영화인 <힘과 여자의 세상> 제작에 관여
.1933년 독립 후 日本マンガフィルム研究所에 취직, 전속 조직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세오 발성 만화를 설립한다
.이 스튜디오에서 그의 초기 대표작들을 제작하고 연출한다
- お猿の三吉、突撃隊 (원숭이 미요시 돌격대)
- のらくろ二等兵, 一等兵 (노라쿠로 이등병, 일등병 시리즈)
.1937년 예술 영화사로 이적 1941년 <아리챤>등의 연출, 작화를 감독한다 1942년 해군성에 실력을 인정받아 해군성 홍보 애니메이션 제작을 담당, <모모타로와 바다의 독수리>를 제작 <모모타로와 바다의 독수리>는 약 64만엔의 흥행을 기록한다 (당시 쌀 한가마니 가격은 0.5엔 정도였다)
.이후 예술 영화사를 퇴직, 마사오카 겐조가 있던 쇼치쿠에 취직한다 이곳에서 자신의 대표작 <모모타로와 바다의 신병>을 제작한다.
참고 자료
고경일, “일본 우익 만화의 역사왜곡에 대한 고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17권 0호, 2008
김일림, “사상으로서의 '애니메이션'-한일 애니메이션 명칭으로 보는 예술의 정치학”, 『일본연구 제 35집』, 2013
김종태, “지부리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전쟁의 서사와 의미”, 『한국문예비평연구 제50집』, 2015
박규태, “일본애니메이션 속의 전쟁표상”, 『단국대학교 21회 요지집』 2010
최용우, “국책 애니메이션 『모모타로 바다의 신병(桃太郎·海の神兵)』 연구-1940년대 국책문화와 서정성이라는 장치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중어일문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9
'평화주의자' 미야자키 하야오의 모순, 그는 침략을 미화했나 ['진보 오타쿠'의 일본이야기③-1](박명훈) '가미카제 전투기' 제로센을 사모하는 미야자키 하야오(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335800)
세오 미츠요 감독 필모그래피 및 위키피디아
https://ja.wikipedia.org/wiki/瀬尾光世
원자폭탄은 '누구'의 잘못인가? [권혁태의 일본 읽기] <5> 원폭 위령비 논쟁(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55473#09T0)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클래식 - 세오미츠요 항목
http://animation.filmarchives.jp/writer1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