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맨의 죽음 작품 등장인물, 줄거리와 작가 아서 밀러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9.03.21
- 최종 저작일
-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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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일즈맨의 죽음』의 작가 Arthur Miller에 대하여
2. 『세일즈맨의 죽음』작품에 대해서
1) 각 등장인물 분석
2) 작품 구조
3) 작품 줄거리
4) 작품 비평
본문내용
아서 밀러는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 연극계에서 테네시 윌리엄즈(Tennessee Williams)와 함께 가장 두각을 나타낸 작가이다. 밀러와 윌리엄즈는 인간 존재양식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철학점 관심사는 같지만 서로 대조되는 방식으로 작품 세계를 구축한다. 윌리엄즈는 사회적인 문제를 드드러내고 할 때 주인공이 내면적으로 겪는 갈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나타나지만 많은 비중을 가지고서 극에 표현되지 않는다. 하지만, 밀러는 그리스극의 전통과 헨리입센 중기 작품의 특징을 이루는 사회적 사실주의에 입각하여 주로 소시민과 사회와의 관계를 거시적으로 다룬다. 밀러는 한 개인이 겪는 차원을 넘어 그가 속한 사회 전체의 문제를 보편화 시킨다. 즉, 밀러는 한 개인이 겪는 갈등을 그 개인과 그를 둘러싼 주변인물에게만 국한 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제로 확대시킨다.
아서 밀러는 ‘사회주의자’, ‘도덕주의자’라고 표현되어 그의 경향을 직접적으로 보여준다. 하지만 밀러는 1930년대의 극작가들이 사회부조리를 파헤치고 고발하던 방식과는 다르게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들 모두는 같은 운명을 가진 공동체라는 의식에서 출발하여 한 개인이 타인에 대해 가져야 하는 도덕적인 책임감의 문제를 집어낸다. 밀러는 개인이 사회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거나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를 죄악시 했다. 또한, 연극에서 지나치게 개인의 심리묘사와 갈등만을 치우쳐 개인과 사회의 갈등을 무시해선 안 된다고 말한다.
밀러가 살아온 성장 배경은 극중에서 밀러가 사회성이 강한 주제들을 다루게 된 것과 연관이 있다. 밀러는 1929년 경제 대공황으로 아버지의 회사가 파산하여 매우 궁핍한 가정환경에서 자라게 된다. 경제 대공황이 지속되는 시기에 밀러는 방송국 가수, 트럭 기사, 자동차 부품상의 창고계원으로 일하면서 소위 밑바닥 인생을 경험했다. 그곳에서 그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당시 기업가들의 타락한 기업윤리와 자본주의 사회를 목격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