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중국문학사 담론
- 최초 등록일
- 2019.02.19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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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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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20세기 중국문학을 논함
2. 중국 신문학 정체관
3. 20세기 중국문학론 비판
본문내용
첸리췬은 왕야오와 직접적인 시승관계를 맺고 있다. 그는 진화론적 역사관은 계승했지만 문학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요소의 결정적 영향을 강력히 비판했으며 ‘문학의 상대적 독립성’에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문학사론을 제창했다.20세기 중국문학의 기표는 ‘반제반봉건 국족문학’이라는 질적인 규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19세기 말에 이르러서야 서양의 문학예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고대문학과 전면적인 ‘단절’이라는 시기가 왔었는데 이시기는 5·4에 첫번째 빛나는 고조기가 되었다. 이들은 진다이-셴다이-당다이의 삼분법을 타파했고 1898년부터 1917년까지를 ‘20세기 중국문학’의 준비기,1917년부터 1949년까지를 ‘상편’,1949년 이후를 ‘하편’으로 설정했다. 이들이 ‘20세기’라는 ‘문학사 시간’을 설정하는 또다른 중요한 근거는 이른바 세계문학의 형성이다. 이들의 연구방법론의 주요한 특징으로 ‘총체의식’을 볼 수 있는데 종적으로 2천 년의 전통을 가진 중국고전문학을 시간적배경으로 하고,횡적으로는 20세기 세계문학의 총체적 틀을 공간적 배경으로 삼고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