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극의 사실주의 수용과 유치진의 토막
- 최초 등록일
- 2019.02.06
- 최종 저작일
- 2019.02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극의 사실주의 수용과 유치진의 토막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한국극의 사실주의 수용과 유치진의 토막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한국극의 사실주의 수용과 유치진의 토막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한국극의 사실주의 수용과 유치진의 토막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1) 무대연출과 내용면
2) 극 내에 반영된 시대상과 김철리 연출가의시각에서 현대적으로 분석한 것
3) 한국 현대극 초기에 반영된 리얼리즘
본문내용
사실주의극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우리는 사실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해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웹스터 사전』에서는 사실주의를 이렇게 두 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1) 사실이나 실재에 대한 몰두, 이상주의나 낭만주의에 영향을 받지 않은 객관적인 처리, 객관적으로 비감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거나 비 실제적이며 공상적인 것을 거부하는 경향
2) 자연이나 실제 인생에 충실하고 사물 자체에 대한 가장 전형적 인상, 세부 환경 들을 이상화 하지 않고 재현하는 데 충실한 예술 및 문학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체.
사전적 의미에서 확장하여 국학 자료원에서 정의하는 사실주의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성을 지닌다. 첫째는 과학적 객관성으로 작가는 개인적 주관, 감정, 공상을 배제하고 오직 과학과 같은 냉철한 태도로 현실을 관찰하고 재현해야 한다는 특징이다. 두 번째는 개인과 사회의 새로운 관계정립이다. 인간관계는 낭만주의에서 중시되는 감정을 근거로 하지 않고 사회, 경제적 관계로 맺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