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인간 사상에 대한 분석 및 필요성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9.01.17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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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홍익인간(弘益人間) 용어의 구성과 연원 분석
Ⅲ. 홍익인간(弘益人間) 사상이 의미하는 것
Ⅳ. 대종교의 창설과 당시 퇴색된 홍익인간(弘益人間) 이념
Ⅴ. 현대 사회에서 볼 수 있는 홍익인간(弘益人間) 이념
Ⅵ. 21세기 사회에서 홍익인간(弘益人間) 이념의 필요성
Ⅶ.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우리가 역사를 배울 때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국가는 바로 고조선이다. 교과서에서 고조선은 우리 나라의 기원으로 보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러한 고조선과 함께 배우는 가장 대표적인 사상이 무엇일까? 바로 홍익인간(弘益人間) 사상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배우는 이 사상은 단순하게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사상으로 배우는 것에 그치며, 이 사상에 대해 자세히 배우는 경우는 거의 없다. 기껏 해봐야 8조법과 연관시켜서 설명하고 그치는 경우가 많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 역시 홍익인간 사상에 대해 자세하게 배운 적이 없었다. 불교나 유교 사상은 교과서에서 질리도록 볼 수 있는 내용들이지만, 홍익인간 사상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이번에 한국사상문화사 과제를 수행하면서 홍익인간 사상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홍익인간 사상을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본 필자는 ‘홍익인간’이라는 용어와 이 사상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본 뒤 현대에 이르기까지 홍익인간 사상이 영향을 끼치고 있고 또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방향으로 이 보고서를 전개해나가고자 한다. 사실 홍익인간 사상이 현대에 와서 중요해진 이유에 대해 다룰 생각은 없었으나, 논문이나 참고서적을 참고했을 당시에 이에 대한 내용이 많고 또 필자가 읽어봤을 때 눈여겨볼만한 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현대의 관점에서도 홍익인간 사상에 대해 성심껏 다뤄보고자 한다.
Ⅱ. 홍익인간(弘益人間) 용어의 구성과 연원 분석
보통 ‘홍익인간’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 ‘널리 인간 세계을 이롭게 한다’라는 2가지 의미를 지닌다.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이유는 ‘인간’이라는 용어가 때에 따라 인간, 사람, 인간세상 등 다양한 의미로 쓰이기 때문이다. 전 근대 시기에는 인간(人間)과 인(人)이라는 글자가 서로 다른 뜻을 지니고 있었다.
참고 자료
김한종 외 6인. 『한국사 사전 2 – 역사 사건·문화와 사상』. 책과함께. 2015
조경철. 「단군신화 속 홍익인간의 유래와 그 의미」. 한국학중앙연구원. 2017
정영훈. 「홍익인간 사상의 인본주의」.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16
임재해. 「홍익인간 이념의 역사적 지속과 민속문화의 전통」. 고조선단군학회. 2014
정영훈. 「대종교와 단군민족주의」. 고조선단군학회. 2004
이근창. 「21세기 세계화 속에 홍익인간 이념에 관한 연구」. 고조선단군학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