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비평세미나 영화의 전당
- 최초 등록일
- 2018.12.10
- 최종 저작일
- 2018.12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6,000원
목차
1. 서론
1-1 해체주의
1-2 해체주의 건축
2. Busan Cinema Center
3. 분석과 비평
본문내용
1-1 해체주의
해체주의란 파괴 또는 해체, 풀어헤침의 행위적 관점에서의 부정적 경향이 강한 예술 사조로서, 포스트구조주의의 문학이론으로 1960년대에 프랑스의 비평가 데리다(Jacques Derrida, 1930-2004)가 제창한 비평이론이다. 주어진 것으로서의 전체성, 즉 신(神)이나 이성 등 질서의 기초에 있는 것을 비판하고 사물과 언어, 존재와 표상(表象), 중심과 주변 따위 이원론을 부정하고 다원론(多元論)을 내세운다. 이는 문학이론에서 확대되어 다양한 창작 전반분야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런 해체주의의 '해체'에 대한 통속적인 이해는 조립 또는 조형에 반하여 분해 또는 풀어헤침, 그리고 건설에 반하여 파괴를 지칭하는 행위와 직결되어 있다. 해체주의에서는 부정적 이미지를 뛰어 넘어 긍정적 이미지를 포착해야 하고, 건축 형태의 해체주의적 개념을 강화하여 보다 새로운 건축 개념을 도입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사전 「해체주의(사회학)」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8401)
네이버 지식주의 「해체주의(색채학)」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70959
박하나, 「들뢰즈의 주름으로 본 해체주의 건축」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제25집 2009.6
랜드마크로서 해체주의 건축물과 거주함
네이버 지식사전「랜드마크」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87325&cid=40942
부산 영화의 전당에 나타난 쿱 힘멜라우 건축의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