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수양과 진리터득의 유교가치의 실현 「도산십이곡」
- 최초 등록일
- 2018.11.08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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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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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내용
2. 주제
3. 기존연구
4.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산십이곡」의 창작배경은 이황이 「도산십이곡」발에서 밝히고 있다. 다음은 조동일이 한국문학통사2에 실은 내용이다. '한시는 읊을 수 있을 따름이고 노래부를 수는 없는 것이기에 우리말 노래를 찾다가, 한림별곡류라고 한 경기체가는 방탕스럽게 들떠 있는 것이어서 배격하고, 이별의 <육가>가 전하는데 완세불공의 뜻이 있고 온유돈후한 맛이 부족해 불만이지만 그 형식을 본따서 <도산육곡> 전후편 12수의 시를 짓는다고 했다.' 「도산십이곡」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거의 모두 이황의 이러한 창작배경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시를 지은 작자가 직접 밝힌 내용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학계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결론이 나있다. 그러나 김종렬은 이황의 창작동기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접근을 하면서 다른 견해를 보인다.
완세불공한 이별육가의 유행은 당시 상당한 문인계층의 세태를 반영한 것이고 이에 대한 퇴계의 인식은 지극히 부정적이었다. 때문에, 이러한 세태를 극복하기 위하여 온유돈후를 표방한 「도산십이곡」을 창작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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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연우(2000), 『사대부 시조와 유학적 일상성』, 이회문화사.
이정자(2003), 『시조문학연구론』,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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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1983),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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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렬(1992) 『사대부 시조 작품론』,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의 이기론적(理氣論的) 근거와 내적 질서 연구, 퇴계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