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로부터 스타일로 변천해 간 급진적 형식주의 (by 애비게일 솔로몬 고도우)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8.10.27
- 최종 저작일
-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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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문
2. 로드첸코와소련의 급진적 형식주의
3. 모홀리나기의 실험과 소련 형식주의의 변형된 유입
4. 미국에서 전용된 급진적 형식주의
5. 캘러한-시스킨드의 고급 형식주의와 그 이후
6. 맺음말
본문내용
예술사진이 미술의 모든 관습적 담론 과정을 통과하여 합법화한 것은 오래 전의 일이다. 그러나 이 예술사진은끝없이 반복되는 야심의 의식에 운명적으로 노출되어 있으며, 사진이 어디서 비롯되었는가에 대한 응답인 사진사와 사진비평 작업들은, 단절과 혁신보다는 전통과 연속성이라는 관점에서 파악해 왔다. 시카고 디자인연구소(모홀리-나기에 의해 처음 설립될 당시의 이름은 뉴 바우하우스였다) 의 행운과 성과를 추적한 『새로운 시각 (The New Vision)』 은 앞에서 말한 연속성의 신화를 여실히 보여준다. 이 책은 독일 바우하우스의 제작 태도와 기풍에서 시카고디자인연구소로, 그리고 이들이 시종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한다.
하지만 나는 감히 디아스포라 상태의 바우하우스로부터 나온 많은 사진들, 즉 미국에서의 사진들은 모홀리의 사상인 기계시대의 윤리에 대한 계몽보다는 미국 예술사진의 고유한 경향에 더 연계되어있다고 말하고 싶다. 모홀리는 그의 사상 속에서 개인적 계몽은 전혀 장려하지 않았다. 또한 바우하우스 체계 내에서 기계적이라는 말의 의미 즉 이미지를 제작하는 기술로서의 카메라에 특권을 부여해준 속성이 있는데, 후대에 와 이런 내용에 심각한 전향이 일어난 것이다.
사진에 있어서 형식주의의 개념에 관한 하나의 보편적 혼동이 있다. 1970년도 초까지 시카고 디자인연구소 사진은 형식주의 사진으로 고려되었다. 나는 여기서, 바우하우스와 디자인연구소가 겪었던 혼란과 분열에 버금갈 만큼의 고통스런 과정을 겪었던 이 형식주의를 조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나는 로드첸코의 급진적 형식주의가 바이마르 공화국의 사진문화(fotokultur)로 파급된 후에, 바우하우스와 시카고 디자인연구소에서 모홀리의 실험으로 흡수되고 변전되며 확산해가는 과정을 추적하고, 아론시스킨드와 디자인연구소의 후기 졸업생들에게서 보이는 형식주의가 어떻게 유럽 선배들과 연결되는가를 살펴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