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끼 음악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09.25
- 최종 저작일
- 2018.09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스즈끼 음악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즈끼 음악지도법
1) 스즈끼
2) 지도원리
2. 스즈끼 음악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즈끼 메소드의 창시자인 스즈키 신이치는 모국어를 말하는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있지 않았던 것처럼 음악을 포함한 모든 능력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환경에 의해 자라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메소드 학습 요소에는 환경과 반복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꼽을 수 있다. 환경요소에는 어머니 혹은 지도자와 학습 환경이 절대적으로 교육의 성패에 영향을 주게 되며 음악학습은 매일 지속적으로 해야 하고 끊임없이 반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많은 반복을 거듭하여 무의식 상태와 비슷하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고 설명하였는데 연주자들이 운지법을 완벽하게 익히면 악보를 보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악기를 운지 할 수 있는 능력과 맞대어 설명할 수 있다. 완벽한 연주를 해내기 위해서는 셀 수 없는 반복연습이 중요한 것처럼 반복은 완벽함을 추구하기 위한 기초 단계이고 반복을 통해 자연스럽게 암기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스즈키가 학습한 곡들을 암기 할 것을 명시하는 이론과 연결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나언, “영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비교”, 영남대, 2009
신지예, “Suzuki와 E. J. Dalcroze 음악 교수법을 활용한 바이올린 지도 방안 연구”, 경희대, 2008
김보람, “음악교육적 측면에서 바라본 유아기 음악놀이 활동의 이해에 관한 연구”, 국민대, 2014
우수진, “현대 교수법을 적용한 튜바 지도방안 연구”, 상명대, 2014
강경미, “유아를 위한 바이올린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11